[여수=뉴시스] 김석훈 기자 = 전남 여수시는 전남도 올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 집행 평가'에서 대상을 받았다. 재정 인센티브 7000만원을 확보했다.
28일 여수시는 지난 1분기(1~3월) 대상 수상에 이은 성과다. 1분기 상사업비 9000만원을 포함해 상반기에 총 1억6000만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확보하게 됐다.
시는 상반기 주요 정책사업이 포함된 '신속 집행' 분야에서 예산집행 목표액 4940억원을 넘어서는 5017억원을 집행했다.
◇여수시장, K-메가 아일랜드 페스티벌 점검
정기명 여수시장이 '여수 K-메가 아일랜드 페스티벌' 행사장을 방문해 현장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28일 시에 따르면 여수 K-메가 아일랜드 페스티벌은 26일부터 내달 2일까지 여수엑스포 스카이타워 일원에서 열리는 대규모 야외 음악 축제다. 총 4만여명의 관람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일 폭염특보가 이어지면서 시와 관계기관이 폭염 대응과 시설물 안전을 중심으로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여수시, 공공서비스디자인 우수과제 1차 통과…온라인 투표 참여 독려
여수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올해 '공공서비스디자인 우수과제' 1차 심사를 통과해 28일부터 내달 4일까지 온라인 국민투표를 진행한다.
'공공서비스디자인'은 정책 수립부터 국민과 공무원, 서비스디자이너가 함께 참여해 수요자 중심의 정책을 만들어가는 제도다. 시는 지난 2월 전남도 대표 과제로 '따뜻한 사람의 온기를 잇는 섬섬온당(섬, 섬으로 온 당신)'을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이 과제는 고령화와 인구소멸 위기에 직면한 섬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공공서비스 디자이너와 함께 섬 주민의 실제 수요를 발굴하고 육지와 섬을 연결하는 공간 마련 등을 통해 고립과 단절을 해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수시 "청년의 소리 듣는다"…인구정책 설문조사
여수시는 저출생과 인구감소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다음 달 11일까지 시민소통광장을 통해 청년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여수시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49세 이하 시민소통광장 가입 청년이다. 설문 내용은 결혼에 대한 인식, 자녀 계획, 청년층의 어려움, 정주 의사 및 만족도 등 20개 문항이다. 조사 결과는 인구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시민소통광장'은 여수시가 시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해 운영 중인 온라인 설문조사 누리집(홈페이지)으로, 현재 여수시 거주자와 출향인 1만여명이 가입돼 있다.
◇여수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첫 주 57% 지급…30일부터 지류형 수령 가능
여수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요일제 방식으로 시행한 첫 주 동안 전체 지급 대상자의 약 57%에 해당하는 시민에게 소비쿠폰을 지급했다고 28일 밝혔다.
행정안전부 데이터베이스(DB) 기준 여수시 소비쿠폰 지급 대상자는 총 26만2885명이다. 이 중 첫 주 동안 14만9197명이 소비쿠폰을 수령했다. 지급된 금액은 총 285억2800만원이다.
지류형 여수사랑상품권 수령 가능일은 내달 1일로 안내됐다. 시는 한국조폐공사와 협의해 수급 일정을 앞당겼다. 30일부터 지류형 여수사랑상품권을 수령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