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김지현 기자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국가인재원)은 공직자와 일반 국민을 위한 온라인 명사 특강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오는 31일 오후 2시부터 시작되는 이번 특강은 AI 시대에 공직자가 갖춰야 할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과 창의적 질문을 통한 사고 확장의 중요성을 다루는 강연이다.
이번 강연에는 305명의 신임 관리자과정 교육생과 교직원이 현장에 참석한다. 유튜브 채널 '인재교육TV'를 통해 공무원뿐 아니라 국민 누구나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1부에서는 KAIST 정재민 교수가 'AI 시대, 공직자가 알아야 할 미디어 리터러시의 핵심'을 주제로 강연한다.
2부는 세종대학교 지웅배 교수(과학 유튜버 '우주먼지')가 연단에 오른다. 그는 "밤하늘은 왜 어두운가?" "사과는 왜 떨어지는가?" 등 천문학의 역사 속 질문들을 통해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의 본질을 짚으며, 익숙한 것에 의문을 던지는 사고의 힘이 공직자에게 왜 필요한지를 강조할 예정이다.
신현미 연구개발센터장은 "AI 시대의 정보 과잉 속에서 공직자에게는 가짜 뉴스와 편향된 정보에 대응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이 한층 중요해졌다"며 "이번 특강을 통해 정확한 정보 해석력과 과학적 사고에 기반한 문제 해결력 등, AI 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