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간공학적 설계 분야 최고 권위
올해는 삼성전자 2025년형 '비스포크 AI 식기세척기'가 인간공학디자인상 '베스트 오브 베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도 특별상을 수상했다.
비스포크 AI 식기세척기는 가볍게 누르면 열리는 오토 오픈 도어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특별상을 수상한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도 오토 오픈 도어를 적용해 고령자나 어린이도 가벼운 터치만으로 문을 쉽게 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냉장고 문 열어줘" 등의 음성 명령으로도 손쉽게 문을 열 수 있다. 냉장고 내부에 탑재된 카메라로 들어오고 나가는 식재료를 인식, 자동으로 음식 명단을 만들어주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도 적용했다.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는 9형 터치스크린을 적용해 집 안에 연결된 다양한 가전과 기기를 한 눈에 확인하고 제어까지 할 수 있다. 사용자가 편리하게 정보를 확인하고 조작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터치스크린을 배치한 디자인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게 삼성전자 설명이다. 이보나 삼성전자 DA사업부 상무는 "앞으로도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