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여름철 에너지 아껴요"...대한상의 주최 쇼츠 공모전 결과는

권준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8.10 12:00

수정 2025.08.10 12:00

24건 접수, 4건 우수작 선정
대한상공회의소 개최 ‘여름철 에너지절약 쇼츠 공모전’ 결과.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1위, 2위, 공동 3위 수상작. 대한상의 제공
대한상공회의소 개최 ‘여름철 에너지절약 쇼츠 공모전’ 결과.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1위, 2위, 공동 3위 수상작. 대한상의 제공
[파이낸셜뉴스] 대한상공회의소는 대한상의 소플을 통해 개최한 ‘여름철 에너지절약 쇼츠 공모전’ 결과를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공모전에 출품된 쇼츠는 30~60초 이내 영상들로 전 국민이 재미있고 알기 쉽게 생활속 에너지 절약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공모기간은 지난달 4일부터 이달 1일까지였으며, 총 24건이 접수돼 그 중 4건이 우수작으로 선정됐다. 1위 수상작은 숫자를 활용해 5가지 에너지절약실천방법을 소개한 뮤직비디오다. 일렁이는 바람 선풍기와 에어컨을 함께 사용하기, 이런 패션 쿨맵시 의상착용, 30분 저녁 자연바람 환기, 사방에 가득한 재료 냉장고 정리, 오늘 메뉴 가열 없는 식사 등 에너지절약실천방법을 신나는 음악과 함께 보여준다.



2위 수상작은 가정 내에서 아이들이 전기지킴이가 돼 에너지 절약 행동을 실천하는 모습을 영상을 통해 그렸다. 에너지 절약 행동으로는 냉장고 문 자주 열지 않기, 에어컨과 선풍기 함께 사용하기 등이 소개됐다.

3위는 공동 수상으로, 에너지절약이 돈 버는 꿀팁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다. 에어컨 적정온도 26도 유지로 월 2130원 절약, 대중교통 이용으로 월 5만3820원 절약 등 작은 실천으로 얻을 수 있는 비용 절감액을 동전이 쏟아지는 장면으로 나타내 시청자들에게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두 번째 공동 3위 작품은 가족이 다함께 하는 에너지 절약 영상이다. 에어컨 온도 조절하기, 방과 부엌 전등 끄기 등 작지만 손쉬운 실천사항들을 화목한 가족의 모습을 통해 코믹하게 그려냈다.

대한상의는 관계자는 “무더위 정점인 8월 중순에 최대 전력수요가 전망되기 때문에 블랙아웃을 막기 위한 에너지절약노력이 필요한 시기”라며 “쉽고 재미있게 에너지절약을 다함께 실천하는데 에너지절약 쇼츠가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수상작은 11일부터 상공회의소관 1층 로비에 설치된 TV화면에서 상영될 예정이다.
대한상의 공식 유튜브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