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6일 '2025 리부트(Reboot) 815'
예술단·뮤지엄에서 다양한 전시·공연
14일 경기도, 경기문화재단, 경기아트센터 등에 따르면 15~16일 시흥 거북섬에서 광복 80주년 기념 문화예술행사 '2025 리부트(Reboot) 815'가 '빛으로 기억하는 광복'이라는 부제로 개최된다.
경기도예술단과 K-팝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K-콘텐츠 페스티벌'을 비롯해 드론쇼, 미디어아트 쇼,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EDM) 페스티벌, 체험 전시 등이 진행되는 문화예술 종합 축제다.
또 경기도 곳곳에서 예술을 통해 미래 세대에 희망과 연대의 메시지를 전하는 전시, 행사가 이어진다.
◆'기념을 넘은 헌정'…광복절 무대에 경기도예술단 총출동
경기아트센터가 선보이는 'K-콘텐츠 페스티벌'은 문화 콘텐츠를 통해 광복의 가치를 기념하기 위해 기획됐다.
15~16일 경기도 대표 예술단인 경기도극단, 경기도무용단,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무대에 오른다. '기념을 넘은 헌정'이라는 키워드로 '광복'의 의미를 되새길 예정이다.
첫날인 15일에는 경기도극단과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공연한다. 경기도극단은 안중근, 유관순, 윤봉길, 김구 등 독립운동가 13인의 입을 빌려 광복까지의 지난한 여정과 독립운동가의 활약을 낭독한다.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화려한 사운드의 금관·타악 11중주로 축제에 활기를 더한다. '환희'라는 정서를 중심으로 'Washington Post March' 'ABBA GOLD' 'Disney Favorites' 등으로 밝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16일에는 경기도무용단이 '련, 다시 피는 꽃'을 통해 전통무용 '오고무(五鼓舞)'를 선보인다. 이 작품은 꽃이 다시 피어나는 순간을 그린 무용극으로, 역사적 고난 끝에 자유를 꽃피운 대한민국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같은 날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는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OST와 우리나라 대표 민요 '아리랑'을 국악관현악으로 공연한다. 또 민족의 얼이 담긴 작품 '축제' 3악장으로 한국인 특유의 '흥'을 놀이의 방식으로 풀어낸다.
또 'K-콘텐츠 페스티벌'에서는 첫날 유다빈밴드·자이언티, 둘째날 라포엠·국가스텐 공연도 진행될 예정이다.
◆미디어아트쇼부터 문화 체험 행사까지
'2025 리부트(Reboot) 815' 행사 기간 경기문화재단 주관으로 미디어아트쇼와 체험 프로그램, 전시 등 광복의 의미를 직접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가 이어진다.
이틀 동안 오후 1~6시 실내인 미디어아트존에서는 광복 80주년 기념 미디어아트와 실감형 미디어아트를 상영해 관람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콘텐츠 체험존에서는 광복을 주제로 독립운동가 브릭 만들기, 태극기 우드 마그넷 만들기, 광복군 태극기 티코스터 만들기 등 문화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또 광복 80주년을 맞아 경기도 선정 '올해의 독립운동가 80인'을 인공지능(AI)을 통해 영상으로 복원한 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오후 9시30분부터는 에어돔 실내에서 DJ 아스터(ASTER), 네오(NEO) 등 8팀이 참여하는 '광복 EDM 페스티벌'을 통해 풍성한 볼거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광복절 연휴 이후 만나는 다양한 전시·공연
광복절 연휴 말고도 경기도 곳곳에서 광복 8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다양한 공연과 전시가 진행된다.
먼저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는 23일 경기아트센터 대극장에서 '광복 80주년 교향적 칸타타 빛이 된 노래'를 공연한다. 민족정신이 담긴 선율을 소환해 조국의 역사와 독립을 노래한다.
경기도박물관은 광복 80주년 특별전 '여운형: 남북통일의 길'을 선보인다. 역사인물 중심의 3부작 시리즈 '광복80-합合' 두 번째 전시로, 몽양 여운형의 일생과 활동에 영상을 소개한다.
15~17일에는 전곡선사박물관에서 '불씨에서 빛으로:우리가 그리는 나라'를 개최한다. 대안 미술학교 학생과 그래피티 아티스트 레오다브가 제작한 대형 그래피티 작품 '시간의 집', 관람객이 참여한 대형 벽화 '우리가 새기는 아름다운 우리나라', 태극기 파우치 만들기 체험 '다시 그리는 그날의 태극기' 등으로 구성됐다.
실학박물관은 다음 달 20~21일 다산정원에서 특별행사 '광복열전'을 열고 창작판소리를 공연한다. 20일 '안중근'(민족예술창작원-마당판), 21일 '백범 김구’(광대 임진택, 명창 왕기철·왕기석) 공연이 진행된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10월12일까지 어린이 체험형 전시 '태극단의 비밀 편지를 찾아라'를 운영한다. 1943년 소년 비밀결사단 '태극단'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재구성한 미션수행 프로그램이다. AR·NFC 등 디지털 기술과 '리얼월드' 앱을 활용해 몰입형 체험을 제공한다.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경기아트센터 홈페이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iamb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