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국내 생성형 AI 스타트업 간담회 개최
트웰브랩스·업스테이지·퓨리오사AI 등 7개사 참석
[서울=뉴시스]송혜리 기자 = 맷 가먼 아마존웹서비스(AWS) 최고경영자(CEO)가 업스테이지, 퓨리오사 등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들과 만나 AWS 서비스 이용 경험을 공유하고 파트너십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함께 모색했다.
AWS는 30일 생성형 AI 모델을 개발·활용하는 국내 주요 스타트업 대표자들과 'AWS 스타트업 라운드테이블’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서밋을 계기로 방한한 맷 가먼 AWS CEO를 비롯해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 하이메 발레스 아시아·태평양·일본(APJ) 총괄 부사장, 김영태 AWS코리아 스타트업 세일즈 총괄, 로라 그릿 아마존 부사장 겸 수석 엔지니어가 참석했다.
국내 스타트업에서는 이활석 업스테이지 최고기술책임자(CTO) 및 공동창업자,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 박홍민 핀다 공동대표, 이동건 마이리얼트립 대표, 이재성 트웰브랩스 대표, 류중희 리얼월드 대표, 강지훈 퓨리오사AI 최고연구책임자, 김종윤 스캐터랩 대표 등이 라운드테이블에 참여했다.
이들은 AWS 이용자로서 서비스 활용 경험을 공유하고 또 파트너로서 AWS와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방안을 논의했다.
AWS 측은 스타트업이 보다 빠르게 혁신을 실현할 수 있도록 파운데이션 모델(FM) 개발부터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구축, 챗봇을 활용한 업무 생산성 향상까지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폭넓은 기술과 서비스 스택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AWS는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와의 협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chewo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