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21대 대선백서 발간 "백서, 향후 선거 이정표될 것"

김형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11.05 14:22

수정 2025.11.05 14:22

제21대 대통령선거 백서 시연회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선거 백서 발간 시연회에서 백서를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뉴스1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선거 백서 발간 시연회에서 백서를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은 5일 이재명 대통령이 당선된 제21대 대통령 선거 백서를 발간했다. 백서에는 대선 환경을 비롯해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활동 내용 평가와 대선 승리 요인 등이 담겼다. 또 실용주의와 성과 중심 정치 등 향후 과제와 방향성도 백서에서 제시했다. 정청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시연회에서 이번 대선백서를 두고 "내란 청산과 국민주권정부를 완성하는 길에서 아주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며 "이번 백서를 통해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고 잘했던것은 더욱 발전시켜 다음 선거에서는 더욱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선백서발간위원장이자 당 사무총장인 조승래 의원은 이날 시연회에서 백서 발간 배경과 내용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조 의원에 따르면 민주당은 백서에서 흔들림 없는 정권 교체론을 선거 핵심 특징으로 규정하고, 일관된 전략과 실용주의를 승리 요인으로 평가했다.

아울러 전 세대와 지역에서 신뢰받기 위해서는 실용주의를 비롯해 성과 중심 정치로 양극화를 극복하고 맞춤형 정책 및 소통 강화를 통해 신뢰받는 여당이 될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이날 지도부는 백서를 들고 대선 당시 선거 구호였던 '이제부터 진짜 대한민국, 지금은 이재명'을 외치는 등의 퍼포먼스도 함께 보였다.

gowell@fnnews.com 김형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