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욕조가 헬스케어 기기로… EMS 스파기술로 글로벌 개척 [부울경 유망 강소기업]

변옥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11.30 19:09

수정 2025.11.30 19:08

코어무브먼트
올해 CES서 EMS욕조 세계 첫선
美·중동·동남아와 수출협의 성과
中베이징엔 쇼룸 열고 진출 타진
김명철 대표 "EMS 새방향 제시"
고령·재활부터 웰니스까지 공략
반려견용 EMS슈트도 개발 진행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CES 2025'에 참여한 부산 헬스케어 스타트업 코어무브먼트의 부스 현장. 코어무브먼트 제공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CES 2025'에 참여한 부산 헬스케어 스타트업 코어무브먼트의 부스 현장. 코어무브먼트 제공
코어무브먼트의 대표 상품인 'EMS 스파 욕조' 모습
코어무브먼트의 대표 상품인 'EMS 스파 욕조' 모습
세계 최초로 미세전류 기술을 활용해 가정에서도 스파를 받을 수 있는 스마트 욕조를 개발한 코어무브먼트가 미국, 중동, 동남아 등 해외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코어무브먼트는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CES 2025'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올들어 미국과 아랍에미리트 및 중동, 중국, 일본, 베트남 등과 연이어 수출을 협의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최근엔 지난 24~29일 5박 6일 일정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5 중동 ICT 비즈니스 파트너십' 파견단에 참여해 카타르 도하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자사 기술을 선보였다. 이번 현지 비즈니스를 계기로 코어무브먼트는 카타르와 UAE 측 바이어와 수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코어무브먼트는 근육 자극 미세전류(Electrical muscle stimulation·EMS) 기술을 기반으로 지난 2016년 부산에서 창업한 스마트 헬스케어 기기 개발사다.

올해로 창업 10년차를 맞은 코어무브먼트는 부산지역 1세대 스마트 헬스케어 스타트업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수중에서도 EMS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 세계 최초로 EMS 스파 욕조를 개발하며 독자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전극 설계부터 신호분리, 인공지능(AI) 기술 분석, EMS 피드백까지 전주기 기술을 모두 구축해 욕조 내 수중 환경에서 감전 등 안전사고 없이 안전하게 EMS를 구현한다. 기업의 주력 제품인 EMS 스파 욕조는 세계 유일의 욕조 일체형 수중 EMS 스파 기기다. 근육에 흘려보내는 미세전류 기술을 통해 욕조에 입욕하는 것만으로도 근력 회복과 근 감소증을 예방할 수 있어 근육 재활치료 목적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국내 민간시장 및 공공에도 활발하게 납품을 이어오던 코어무브먼트는 올 2월 열린 CES 2025 참여를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해외 진출에 날개를 달았다. 이 행사에서 'EMS 스파'와 '수중 EMS 트레이닝 슈트' 기기를 공개하며 해외 바이어들과 심도 있게 계약을 논의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 기반을 다졌다.

이어 지난 9월 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5 글로벌헬스케어위크'와 이번 중동에서의 ICT 비즈니스 파트너십 활동까지 이어가며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이미 서울과 부산에서 'EMS 쇼룸'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중국 베이징에서도 쇼룸을 운영하며 현지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어 중국 시장 진출도 눈앞에 두고 있다.

코어무브먼트는 단순 욕조 기기에 그치지 않고 시장의 확장성을 넓히고 있다. 건설사의 공동주택 주거 옵션으로 계약하거나 고령자 재활 시장, 호텔·리조트 시장, 글로벌 웰니스 시장까지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기르고 있다. 이와 관련, 코어무브먼트 김명철 대표는 "운동 기능 회복에 초점을 맞춰 몸이 불편해 운동을 못하는 사람도 건강해질 수 있는 방법을 기술로 구현했다. 고령자, 재활환자, 현대인을 위한 '비운동 기반 근육관리 솔루션'이란 새로운 EMS 기술 방향을 정립한 것"이라며 "다만 완벽한 제품은 없다는 생각으로 지금도 제품 개선을 반복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창업 초기부터 직접 전국 센터와 고객 방문 활동을 이어가며 실전 데이터 및 피드백을 확보했다. 그 덕분에 중소벤처기업부의 '2023 TIPS' 사업 등 각종 정부사업에도 선정되며 높은 기술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코어무브먼트는 자사의 기술을 애견 시장으로 확장하기 위해 '애견 EMS 슬개골 케어 슈트'를 개발 중으로, 새로운 도전에도 나서고 있다.
이 기기는 반려견 슬개골 탈구 등 애완동물의 관절 개선을 위한 펫 전용 EMS 근육 강화 슈트로, 국내 반려동물 시장의 첫 'EMS 헬스케어 기기'가 될 전망이다.

김 대표는 "현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수중 EMG(근육에서의 전기적 신호) 데이터 분석을 고도화해 개인별 근활성도, 피로도와 운동 수준에 맞춘 EMS 프로그램 완성을 목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초정밀 EMS 프리미엄 플랫폼으로 확장할 예정"이라며 "미국·유럽 인증도 추진해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대하는 동시에 미래 비대면 정밀 원격의료체계도 구현해 나갈 것"이라며 포부를 전했다.

lich0929@fnnews.com 변옥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