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산업부, 150조 규모 국민성장펀드 연계 M.AX 얼라이언스 투자

뉴시스

입력 2025.12.04 15:00

수정 2025.12.04 15:00

M.AX 얼라이언스-국민성장펀드 간담회 개최 산기평-산은 상시 협의채널 구축해 연계 강화
[서울=뉴시스] 문신학 산업통상부 1차관이 10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국민성장펀드 정부-산업계-금융권 합동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부 제공) 2025.10.0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문신학 산업통상부 1차관이 10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국민성장펀드 정부-산업계-금융권 합동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부 제공) 2025.10.0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김동현 기자 = 정부가 150조원 규모로 조성될 국민성장펀드와 연계해 M.AX 얼라이언스 투자계획을 본격화한다. 국민성장펀드를 중심으로 금융과 산업간 협업체계를 강화하면서 산업 전반의 AX(인공지능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구상이다.

산업통상부는 4일 금융위원회와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M.AX 얼라이언스-국민성장펀드 연계 간담회'를 열고 국민성장펀드와 연계 가능한 제조 AX 관련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간담회는 AI분야를 비롯한 첨단전략산업에서 파급효과가 큰 투자대상을 발굴하고 있는 국민성장펀드와 대규모 투자자금이 필요한 M.AX 얼라이언스간 연계를 강화하고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민성장펀드는 AI·반도체·바이오 등 첨단전략산업에 향후 5년간 150조원 이상을 투자해 미래 20년 성장엔진을 지원한다.

국민성장펀드는 30조원 이상을 AI 전환을 포함한 AI관련 산업에 투자한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산업부가 M.AX 얼라이언스를 통해 1차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제조AX 관련 기업 투자수요는 10조원 이상이며, 분야별로 보면 휴머노이드 6조6000억원, AI반도체 1조5000억원, AI팩토리 1조3000억원 등이다.

M.AX 얼라이언스 참여기업들은 향후 국민성장펀드와 투자계획, 금융조건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국민성장펀드를 통해 기업수요에 맞춰 직·간접투자, 인프라 투·융자, 초저리 대출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첨단전략산업과 관련 생태계를 지원한다는 구상을 전했다.

현재 최고의 민간·금융·산업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의사결정체계를 마련했으며 연말 출범 이후 최대한 신속하게 투자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초기 투자프로젝트에 대한 실무검토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산업부와 금융위는 M.AX 얼라이언스와 국민성장펀드간 연계 강화를 위한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우선 산업부는 M.AX 얼라이언스 기업수요를 중심으로 제조AX 관련 양질의 투자 프로젝트를 지속 발굴하고, 국민성장펀드에 제안할 계획이다.

또 산업부는 M.AX 얼라이언스 내 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규모 데이터 생성·활용, 컴퓨팅, 실증 등의 인프라 사업을 신규 기획하고, 국민성장펀드와 연계하는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기업과 금융기관이 수시로 대화하고 협력할 수 있는 소통 창구도 개설한다. 산업부는 설명회, 상담회, 워크샵 등을 수시 개최하고 국민성장펀드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는 전용 홈페이지도 개설하고 산업기술기획평가원과 산업은행에 설치된 국민성장펀드 사무국과 정기적인 협력채널 운영도 추진한다.


김정관 장관은 "산업과 금융은 우리 경제를 이끄는 수레의 두 바퀴로 서로 균형을 맞추며 함께 굴러가야 제조 AX라는 거대한 수레를 힘차게 밀고 나갈 수 있다"며 "앞으로 국민성장펀드와 M.AX 얼라이언스가 서로 이끌어주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산업부는 금융위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종=뉴시스]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부. 2025.11.18. yeodj@newsis.com
[세종=뉴시스]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부. 2025.11.18. yeodj@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oj100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