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고전·현대 문법 연계 이해,…'청소년을 위한 학교국어문법'

뉴시스

입력 2025.12.10 07:30

수정 2025.12.10 07:30

[서울=뉴시스] 청소년을 위한 학교국어문법 (사진=알앤비 제공) 2025.12.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청소년을 위한 학교국어문법 (사진=알앤비 제공) 2025.12.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수지 기자 = 지금까지 출간된 국어 문법 이론서는 대학 전공자 중심의 개론서가 대부분이다.

시중 학습서도 시험 대비용 요약에 치중, 학습이 끝나면 금세 활용도가 떨어지는 현실이었다.

책 '청소년을 위한 학교국어문법'(알앤비)는 국어문법을 어렵게 느끼는 청소년들을 위한 안내서다.

인천하늘고등학교 교사인 저자 류대곤은 이 책에 30년 국어 교사로의 경험을 담았다.

저자는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체계적이면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법 책을 썼다.



이 책은 스스로 탐구하는 문법 학습, 고전 문법과 현대 문법의 연계 이해, 바른 언어 사용을 통한 문화의식 형성 등 세 가지 목표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교과서마다 다르게 서술된 문법 개념을 비교하고 정리해 학생들이 왜 다른 관점이 존재하는지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도 이 책의 특징이다.

저자는 이 책에 훈민정음 창제 후 현대 국어로 이어지는 흐름을 이해하도록 고전 문법도 다룬다.


'핵심체크'와 '심화학습' 영역은 다양한 수준의 학습을 돕는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