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노동복지

동아제약 "천안공장 '품질혁신센터' 준공…GMP규제 대응"

뉴시스

입력 2025.12.12 13:52

수정 2025.12.12 13:52

글로벌 수준 품질 경쟁력 구현 목표
[서울=뉴시스] 동아제약 천안공장 품질혁신센터 준공 (사진=동아제약 제공) 2025.12.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동아제약 천안공장 품질혁신센터 준공 (사진=동아제약 제공) 2025.12.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동아제약은 충남 천안시 천안공장 부지 내에 '품질혁신센터'를 준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품질혁신센터 준공은 글로벌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갖춘 체계적인 품질 경영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품질혁신센터는 지상 5개층, 연면적 약 4820㎡ 규모로 조성됐다.

GMP(의약품 제조·품질관리) 기준을 반영한 시험시설과 신규 미생물실 설치 외에도 품질 경영(QA) 및 품질 관리(QC) 등의 사무공간, 사내 카페·식당·체력단련실 등 임직원을 위한 다양한 복지 공간을 갖췄다.

센터는 증가하는 품목과 강화되는 규제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설계됐다.

실험실은 운영목적에 맞춰 이화학, 기기, 미생물 시험 공간을 완벽하게 분리하고 공조 및 동선 체계를 GMP 기준에 맞춰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신뢰성과 완결성이 강화되고, 기존 외부 위탁시험 과정에서 발생하던 적체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소해 품질시험의 리드타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 제조 시설과 식당 공간을 분리해 GMP 리스크를 근본적으로 제거했다.
아울러 본동의 공간적 여유를 확보함으로써 향후 생산 및 품질 인프라의 추가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천안공장을 동아제약과 동아ST가 함께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공간부족 문제도 해결하게 돼 사업장 전반의 운영 효율과 확장성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이번 천안 품질혁신센터는 강화되고 있는 GMP 규정과 제조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적인 공정 혁신을 이끄는 핵심 거점이 될 것"이라며 "데이터 신뢰성과 글로벌 스탠다드를 갖춘 품질경영 체계를 기반으로 고객들을 위한 안전하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eyjud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