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천시, 국토부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

김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12.17 07:58

수정 2025.12.17 07:58

조용익 시장 “시민 일상에 실질적인 도움 되도록”
조용익 부천시장(왼쪽 세 번째)과 직원들이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부천시 제공
조용익 부천시장(왼쪽 세 번째)과 직원들이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부천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부천=김경수 기자】 경기 부천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5년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에서 신규 인증을 획득했다.

17일 부천시에 따르면 스마트도시 인증제는 2021년부터 지자체의 스마트 역량과 도시 서비스 수준을 종합 진단해 우수성을 인증한다.

부천시가 올해도 우수한 성적으로 인증을 획득했다. 시민 생활과 밀접한 맞춤형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모바일 통합플랫폼 ‘부천in’이 대표적 성과다.

전자 시민증을 기반으로 공공시설 이용부터 무정차 주차 정산, 맞춤형 시정 홍보까지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통합했다.

‘온마음 AI 안부콜’도 취약계층에 필요한 복지 정보를 신속 전달하면서 주목 받았다.

시는 2029년까지 추진하는 ‘제2차 부천시 스마트 도시계획’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스마트 도시 모델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2025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은 시민의 편의와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스마트 행정을 추진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기술 발전이 시민의 일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체감형 스마트 정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ks@fnnews.com 김경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