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구윤철 "차세대 전력반도체 양산 전폭 지원"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6.01.23 17:00

수정 2026.01.23 17:00

전력반도체 파운드리 DB하이텍 방문
설비 증설에 국민성장펀드 지원 검토
구윤철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이 23일 충북 음성군의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인 DB하이텍 상우공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구윤철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이 23일 충북 음성군의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인 DB하이텍 상우공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구윤철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23일 충북 음성에 있는 차세대 전력반도체 기업 DB하이텍을 방문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현장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구 부총리는 생산라인을 직접 둘러보며 8인치 전환 가속화를 이끌 파운드리 현장을 확인했다. 이어 임직원들과 현장 간담회를 갖고 기술 인력 확보, 시장 창출 및 글로벌 수요 대응 등에서의 어려움을 청취했다.

정부 차원의 제도 개선과 추가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구 부총리는 국민성장펀드 지원 검토 및 8인치 양산 인프라 구축을 독려하면서 "국가전략기술 지정, 기술 개발, 인력 양성 등과 유기적으로 연계해 집중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부산·나주 등 지역 거점을 중심으로 실증 인프라 확충과 함께 "수요-공급기업(기관) 간 기술매칭 및 공공기관의 국산 반도체 우선구매제도 등 판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차세대 전력반도체는 실리콘(Si) 대비 전기 소모와 발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등 미래 전략산업 전반에 널리 사용된다.


DB하이텍은 차세대 전력반도체(SiC, GaN) 8인치 양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