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사회초년생, 보증금 지키려면”···한국은행이 알려준다

김태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6.02.03 12:00

수정 2026.02.03 12:00

한은, ‘사회초년생의 슬기로운 금융생활’ 공개 예정
투자 및 자산관리, 주택임대차 계약 등 다뤄
한국은행이 오는 3월 4일 공개할 '사회초년생의 슬기로운 금융생활' 주택임대차계약편. 한은 제공
한국은행이 오는 3월 4일 공개할 '사회초년생의 슬기로운 금융생활' 주택임대차계약편. 한은 제공
한국은행 제공
한국은행 제공
[파이낸셜뉴스] 한국은행이 사회초년생들 경제 생황에 도움이 될 주제들을 골라 만든 교육 영상 5편을 공개한다.

3일 한은에 따르면 오는 4일부터 매수 수요일 한은 홈페이지와 자체 유튜브 채널에 ‘사회초년생의 슬기로운 금융생활’ 콘텐츠가 올라갈 예정이다.

총 5회로 구성되는데 투자편 4회, 주택임대차 계약 1회다. 첫 번째 주제는 ‘사회초년생 투자, 시작해도 될까?’다. 투자기초와 리스크 관리법을 두고 전문가와 사회초년생, 한은 직원 간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한다.


△2편(사회초년생 주식 투자, 입문 방법?) △3편(사회초년생 투자 수비수, 채권) △4편(연금, 사회초년생도 시작해야 할까?) 등이 이어진다.

마지막은 ‘사회초년생 보증금 지키는 방법!’으로 주택임대차 계약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된 영상이다.


한은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이 경제이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경제현상에 대해 쉽게 설명하고, 올바른 경제관념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제교육 콘텐츠를 지속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