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국무조정실은 국민이 국정과제 내용과 추진실적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국정과제 추진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국정과제 대국민 플랫폼을 구축해 정식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플랫폼 구축은 국정과제의 시작과 끝이 국민이라는 기조 아래 투명한 행정과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는 양방향 소통 채널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정과제 대국민 플랫폼은 △국정과제에 대한 상세설명 △국정과제 추진실적 공개 △국민제안 접수 등의 기능을 갖췄다. 누구라도 포털사이트 검색, 정책브리핑, 각 부처 홈페이지 배너 등을 통해 정부업무평가포털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123대 국정과제별로 연도별 목표, 주요성과, 추진실적, 향후계획으로 구분해 정리한 국정과제 추진실적을 확인할 수 있다.
플랫폼 서비스 개시와 함께 2025년 정부 출범 이후 주요 성과와 추진 실적을 공개하며, 향후 분기별로 추진 성과를 국민께 공개할 예정이다. 각 부처의 주요성과에 대한 각종 홍보자료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자료방도 운영해 통합 제공한다.
플랫폼을 통해 국정과제에 대한 국민제안을 편리하게 개진하고 소관 부처가 신속하게 검토해 결과를 회신하는 소통창구의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박진호 정부업무평가실장은 "국민주권정부 국정과제는 주권자인 국민과 소통하며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해 추진하는 것이 기본"이라며 "국정과제 대국민 플랫폼이 국민과 정부를 연결하는 소통창구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는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