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

30년 퇴직연금 전문가 ‘김 부장’, 은퇴 노하우 책으로

홍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6.02.12 14:27

수정 2026.02.12 14:27

삼성생명, ‘퇴직연금 시크릿 가이드’ 발간.삼성생명 제공
삼성생명, ‘퇴직연금 시크릿 가이드’ 발간.삼성생명 제공


[파이낸셜뉴스] 30년 경력의 퇴직연금 전문가 ‘김 부장’이 직장인들의 안정적인 은퇴 설계를 돕기 위해 나섰다.

삼성생명은 퇴직연금 고객을 대상으로 자산관리, 절세 전략, 투자 원칙 등을 담은 ‘퇴직연금 시크릿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가이드북은 복잡한 은퇴 준비 과정을 쉽고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해 ‘삼성생명 연금사업부 김 부장’이라는 가상의 화자를 내세운 것이 특징이다. 국내 퇴직연금 시장 초기부터 현장을 지켜온 30년 차 전문가라는 설정을 통해 실제 상담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전 노하우를 담았다.

책자는 기초편·세무편·실전편 등 3권으로 구성됐다.

△퇴직금 수령 절차 △퇴직소득세 계산과 절세 전략 △퇴직 후 종합소득세 신고 △IRP 활용법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등 퇴직 전후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특히 디폴트옵션 지정 전략과 원리금보장형·비보장형 상품을 균형 있게 조합하는 포트폴리오 구성법을 별도 챕터로 다뤄 수익률 관리 방안을 구체화했다. 중도 퇴사, 창업, 재취업 시 세금 신고 등 실제 사례 중심의 시나리오도 담아 실용성을 높였다.

가이드북은 삼성생명 퇴직연금 대면 상담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한편 삼성생명은 퇴직연금 시장 확대에 맞춰 상품 운용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2025년 4분기 기준 DC·IRP 퇴직연금 1년 수익률에서 원리금보장형과 비보장형 전 부문 모두 퇴직연금 상위 10개 사업자 중 1위를 기록했다. 또 고용노동부 주관 퇴직연금사업자 평가에서 보험업권 우수사업자로 선정되며 서비스 품질을 인정받았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퇴직연금 전문가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해 고객이 은퇴 이후 삶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며 “인생 2막 설계를 위한 든든한 길잡이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