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알림 사고·알림

[2000 파이낸셜뉴스 광고대상] 부문별 최우수상 수상작·수상소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2.11 05:29

수정 2014.11.07 11:49


▲기업PR부문 최우수상: SK주식회사 '기업PR'…이만우 부장

SK주식회사의 기업PR광고가 2000파이낸셜 광고대상에서 수상한 것을 대단히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이 영광을 저희 SK주식회사를 사랑하고 신뢰하는 모든 고객께 돌리고자 합니다.

방대한 사업영역을 가진 SK주식회사, 하지만 소비자의 인식 속에 SK주식회사는 여전히 에너지 기업이었다. SK주식회사는 에너지 화학 이외에 생명공학, 인터넷 사업에서도 앞서나가고 있는 기업이다. 따라서 이번 광고에서는 SK주식회사의 다양한 사업영역과 각 영역에서 선두에 서있는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졌습니다.

이를 위해 사용된 광고의 소재는 어린아이와 비둘기, 어린아이의 손에서 날아간 비둘기는 SK주식회사의 다양한 사업영역을 상징하는 사이트의 창 모양으로 변하며 세상으로 펼쳐나가는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SK주식회사의 생명과학과 인터넷 사업영역의 첨단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SK주식회사는 사회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한 층 더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명실상부한 마케팅 회사로의 변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으며, 항상 고객들로부터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공부문 최우수상: 한국중공업 '백년 믿음'…최영천 이사

한국중공업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중공업 발전을 위해 묵묵히 땀을 흘려 왔다. 이제 한국중공업은 공기업이라는 옷을 벗고 새롭게 국민들 앞에서는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국중공업은 민영화를 앞둔 회사의 의지를 국민들에게 솔직히 전달하는 광고가 절실히 필요하였다. 또한 중공업이라는 무겁고 딱딱한 기존의 이미지를 친밀감과 신뢰감으로 바꿔 줄 수 있는 광고가 되어야만 했다.

국민과의 약속 . 이번 광고는 한국중공업과 국민과의 엄숙한 약속을 의미한다.

신랑, 신부가 평생을 서로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는 약속을 나타내는 사모관대와

족두리는 이러한 한국중공업의 의지를 소박하지만 강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국민들과의 직접적인 만남인 민영화를 목전에 둔 한국중공업의 마음이 마치 결혼식을 앞두고 설레이는 신랑, 신부의 마음과 같음을 알리고 싶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번 광고의 헤드라인은 백년믿음 으로 정하였다. 국민들과 국가 경제를 위해 한결같은 마음가짐과 자세로 임하겠다는 한국중공업의 굳은 의지를 담고 있는 한마디. 백년믿음 - 처음의 마음으로 영원히 국민들을 위해 흔들리지 않고 묵묵히 곁에 있겠다는 한국중공업의 다짐을 간결하면서도 진지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번에 한국중공업이 수상한 '파이낸셜 뉴스 광고대상'은 이러한 국민들과의 약속을 져버리지 말고 민영화를 앞둔 지금의 마음가짐처럼 변함없이 한국경제에 보이지 않는 힘이 되어달라는 국민들의 준엄한 채찍질로 생각하며 이 상을 겸손히 받는다.

앞으로 한국중공업은 국민들 가슴속에 항상 희망의 이름으로 살아 숨쉬는 기업으로

내일을 열어갈 것임을 감히 약속을 드리며 한국중공업의 모든 임직원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뜻을 전한다.

▲자동차 부문 최우수상: 현대자동차 '싼타페, 트리제XG 디젤'…신동우 광고팀장

먼저 저희 현대자동차의 승용형 디젤 광고가 파이낸셜뉴스가 주관하는 2000파이낸셜뉴스 광고대상 자동차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게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싼타페, 트라제XG 승용형 디젤은 환경친화적이고 경제성을 중시하는 디젤엔진 수요가 증대되는 전세계 시장상황과, 경제성과 연비가 주요 구매고려포인트로 특징지워지는 한국의 RV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추어 개발되었습니다.

싼타페, 트라제XG 승용형 디젤은 승용차 수준의 정숙성과 디젤의 경제성을 실현한 국내최초로 개발된 하이테크 디젤엔진으로서 유해배기가스의 배출량을 대폭 감소시킨 환경친화성과 기존 디젤엔진보다 월등한 성능까지 겸비하였습니다.

세계적으로 벤츠, 피아트, BMW등 만이 개발에 성공한 승용형 디젤엔진을 이번에 현대에서 개발에 성공하였다는 점에서 광고 또한 자신감에 바탕을 둔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금번 광고는 기존 디젤엔진 대비 소음과 진동면에서 월등한 우수성을 승용형 디젤엔진의 탄생과 아울러 목표소비자들에게 알리는데에 목적을 두었습니다.

급변하는 시대흐름과 이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도 시시각각 다양하게 변화해가는 시대에 저희 회사는 앞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여 고객만족과 더 높은 품질의 제품생산에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저희 회사는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한층 더 귀기울이고 더 나은 서비스와 더 나은 품질로 그동안 보내주신 고객성원에 보답드리고자 합니다.다시 한번 수상에 감사드립니다.

▲유통,영업 부문 최우수상: 쌀맛나는세상 '우리쌀 지킴이' …구자준 대표이사

파이낸셜뉴스 광고대상 수상작 중에 당사가 유일하게 벤처기업으로서 수상하게 된 것에 대해 보람을 느낍니다. 쌀맛나는 세상은 국내 최초로 도입한 신양곡유통기법인 Ssal World Supply System (브랜드쌀,1588 3333, 내집에서 가장 가까운 쌀가게)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국내 양곡 유통의 인프라 기반을 구축 하였으며, 양곡 유통의 선도자로서의 경쟁우위를 지키기 위해 국내 양곡 유통업체로는 최초로 서울 쌀백화점 오픈과ISO 9002, HACCP 품질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양곡 유통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인 GIS, GPS 물류 시스템 구축과 농정관리시스템의 개발을 끝마치고 이를 기반으로 Korea Ssal Sale Service System (양곡의 생산, 조달,판매,서비스 등 전과정에서 최상의 고객만족을 실현할 수 있는 판매 시스템)의 개발과 실행에 자사의 핵심사업 역량을 투여하고 있습니다.

수상작인 은장도편은 우리쌀 100만 지킴이 운동의 시작을 런칭광고로써 알리고,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내줄수 없다라는 임펙트한 카피의 사용과 은장도라는 비주얼로 카피를 돋보이게 하였습니다. 우리쌀 100만 지킴이 운동은 밀레니엄 밀리언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공익적인 우리쌀 지킴이 캠패인 전개와 쌀에 대한 관심, 사회 이슈화로 범국민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2004년 수입쌀 개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준비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번 수상을 통해 국내 쌀시장 개방을 우려하고 있거나 우리쌀을 지켜야 된다고 생각하는 고객들의 결집을 유도하고, 쌀맛나는세상이 우리의 주식인 쌀을 통해 살맛나는세상을 만들어 나가는데 커다란 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주류 식음료 부문 최우수상: 서울우유협동조합 '주치의 제도'…노민호 광고홍보팀장

서울우유 기업PR 인쇄광고인 주치의 제도편은 우유의 품질향상과 국민 건강지킴이로서 국내 유가공업계의 리더로서 서울우유가 추구하는 모습을 십자가와 학사모 기호의 힘을 빌어 안전과 건강,위생관리,전문성을 강조 표현한 광고이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1937년 창립이래 유제품 생산의 외길만을 걸어오면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PR광고의 소재를 시리즈 형태로 표출하여 소비자의 인식에 각인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치의 제도란 190명의 낙농,축산 전문가들이 있고 그중에 인증받은 수의사만도 30여명에 이르는 전문가들이 젖소의 위생관리를 통해 최상의 원유를 생산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제도이다.

이번 파이넨셜 뉴스 광고상 수상을 계기로 서울우유 기업PR 광고가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나아가 기업이미지 제고에 큰 보탬이 됐으면 한다.

▲유통·영업 부문 최우수상; 제일모직…임명해 파트장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패션기업인 제일모직은 날로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패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선진산업으로 분류되는 패션업체로 대변신의 도약기에 있다.

제일모직은 장기적인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해 갤럭시, 로가디스, 빈폴등은 선진국형 브랜드 자산관리방식를 도입, 국내 최고 브랜드 인지도를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삼성 패션 연구소에서는 인터넷상에 국내 최대 규모의 패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소재, 컬러, 트렌드 등 국내의 패션 정보를 국내 업계에 제공, 패션업계 전체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제일모직은 주력 브랜드의 국제화를 위해 갤럭시, 빈폴, 아스트라 등을 중국, 홍콩, 일본, 미국, 이탈리아등에 상표권 등록을 했다. 특히 아스트라는 99년 국내 의류브랜드로는 처음으로 미국에 진출, 400만달러의 수출실적을 올렸다. 제일모직은 한국능률협회 주관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 및 성공적인 시장 성과를 창출한 기업과 신상품에게 시상하는 2000년 대한민국 마케팅 대상에서 3개부문 (마켓리더쉽 전사부문 최우수상, 신상품부문 명품상, 최고경영자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한국능률협회가 93년 창설한 마케팅 대상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수준지표를 제시하는 권위있는 상으로서, 단일 기업이 3개 부문을 수상한 것은 이 상을 창설한 이후 최초의 사례로 평가된다.

2000년을 빛낸 패션기업 제일모직!편의 광고는 항상 소비자를 위해 노력하는 패션기업으로서 소비자를 항상 염두에 두는 기업 그래서 변화하는 소비자의 패션 니즈를 언제든 수용할 자세를 지닌 기업 그리고 변화하는 세상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기업으로서 최고의 품질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대한민국 제1의 패션기업으로서의 당당함과 자신감을 표현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생활·레저부문 최우수상: 로제화장품…이재근 홍보실장

우선 파이낸셜 뉴스 광고대상의 수상영광을 안겨준 파이낸셜 뉴스지와 로제화장품에 항상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소비자의 신뢰와 만족을 기업최고의 목표로 삼고 고품격의 제품 연구개발에 끊임없는 노력을 해온 결과, 그 제품의 특징을 소비자에게 솔직 담백하게 전달한 것이 주요했던 것 같습니다.

마자린 셀 리뉴얼은 로제화장품에서 카운셀링 화장품으로 개발된 고보습 전문 화장품입니다. 나날이 더해가는 환경오염과 현대인의 일상이 되어버린 스트레스로 인해 지쳐가는 여성피부를 위한 특허출원중인 신비의 동충하초 추출물을 함유한 제품으로 감초, 녹차 추출물 등 자연성 미용성분을 함유하여 각종 스트레스로 야기되는 피부문제점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개선시켜주고 피부 스스로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도록 피부에 생명력과 힘을 부여하여 건강한 아름다움을 되찾아주는 고보습 전문 제품입니다.

마자린 셀 리뉴얼 의 특징은 첫째, 셀 리뉴얼 이펙트로 피부를 젊고 탄력 있게 가꾸어주고, 둘째, 안티 스트레스 이펙트로 생기 넘치는 건강한 피부로 가꾸어 주며, 셋째, 천연보습인자와 히아루론산을 함유하여 최적의 모이스처 밸런스를 유지시켜주므로 촉촉하게 윤기 있는 피부로 가꾸어준다는 것입니다.


이번 마자린 셀 리뉴얼의 샘난다 광고는 이러한 제품의 컨셉을 깨끗한 생수에 비유하여 피부가 마시는 샘물로 그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표현했습니다. 또한, 샘난다라는 광고카피는 듣는 순간 피부에 촉촉함이 샘솟는 느낌과 촉촉하고 아름다운 내 피부를 모두가 샘낸다는 의미를 함축적이면서도 재치있게 표현해주어 광고전체의 느낌을 더욱 신선하게 살려주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다시 한번 파이낸셜 뉴스 광고대상의 수상을 감사 드리며 앞으로도 더욱 소비자에게 믿음과 좋은 제품개발로 보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