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피플일반

NASA, 39년 만에 찾은 '목성 번개 수수께끼'

성초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08 16:07

수정 2018.06.08 16:07

미 항공우주국(NASA)이 목성의 번개 현상을 처음 발견한 지 39년 만에 원인을 찾아내는데 성공했다.

7일(현지시간) 우주과학 매체 '스페이스닷컴' 등에 따르면 NASA의 우주탐사선 '주노'는 최근 목성에 접근해 극초단파 라디오미터(MWR)를 통해 377회에 이르는 번개 방전 현상을 탐지하는 데 성공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 캘리포니아 주 패서디나 소재 NASA 제트추진연구소의 섀넌 브라운 박사는 "목성의 번개와 지구 번개의 유사성은 놀랄 만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NASA가 처음 목성의 번개를 인지한 것은 지난 1979년이다. 당시 NASA 우주탐사선 보이저 1호는 목성에서 번개처럼 보이는 기상현상을 관측했다. 미량의 전파 방출를 탐지했지만 그 외에는 전혀 다른 단서를 찾지 못했고, 이후 목성의 번개는 오래도록 미스터리로 남아있었다.


이번 번개 방전 현상 탐지 성공으로 NASA는 지구에서 일어나는 기상현상인 적란운(소나기구름)과 비슷하게 물을 동반한 대류성 폭풍이 목성에서도 일어나고 있으며, 목성 내부의 에너지가 번개를 일으키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됐다.

목성의 번개에서는 지구의 번개와 같은 전파 방출이 측정됐으며 메가헤르츠 단위의 주파수도 감지할 수 있었다는 것이 NASA의 설명이다.

이 처럼 NASA가 목성의 번개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내놓은 것은 현상을 최초 발견한 이후 39년 만이다.


브라운 박사는 "이번 발견은 과학자들이 목성에서 에너지가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 알아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longss@fnnews.com 성초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