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STRI, 만능줄기세포(nEPS) 이용한 신경세포 분화기술로 미국 특허 등록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28 09:52

수정 2019.03.28 09:52

STRI, 만능줄기세포(nEPS) 이용한 신경세포 분화기술로 미국 특허 등록

세계 최초 미국 특허 등록이자 유일하게 부작용 없는 만능 줄기세포 활용

안티에이징을 넘어 다운에이징을 향해 성장해가고 있는 생명과학 기업 ㈜비비에이치씨의 산하 연구원 STRI(줄기세포치료연구원)가 부작용 없는 만능 줄기세포(nEPS: newly Elicited pluripotent stem cells without side effects by natural compound)를 이용한 신경세포 분화에 대한 특허를 미국에 등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특히 세계 최초 미국 특허 등록이자 유일하게 부작용이 없는 만능 줄기세포를 활용해 화제가 되고 있다.

비비에이치씨의 이계호 회장이 이끄는 STRI 측은 “중간엽 줄기세포에서 만능줄기세포를 만들었고, 이를 신경세포로 분화시킨 것이 이번 특허의 핵심”이라면서 “이는 기능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갖는 신경세포를 만들어 낸 것으로 해당 기술을 통해 신경세포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 신경세포를 활용하는 재생 치료를 효과적으로 증폭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특허기술은 뇌졸중이나 척수손상,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루게릭병 등 허혈성 및 신경성 질환 대부분에 적용이 가능해 해당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안겨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TRI, 만능줄기세포(nEPS) 이용한 신경세포 분화기술로 미국 특허 등록


특허 등록에 대해 STRI 이계호 원장은 “nEPS에서 분화에 성공한 신경세포의 특허 등록은 유전자를 조작하는 방식의 역분화 줄기세포(iPS)를 기반으로 한 장기세포 분화 연구 및 개발의 한계성을 극복한 새로운 세포치료제 개발이라는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히 병증을 경감시키는 치료가 아닌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데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되었다”며 줄기세포 재생 치료 시장의 선두를 향한 포부를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