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원희룡, “전남-제주 해저터널, 제주 정체성 무너뜨릴 것”

좌승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18 20:01

수정 2020.11.18 20:01

“내용 자체도 반대하지만, 제2공항 결론 안나” 
“전남도 일방적 주장…제주도민 주권적 사항”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좌승훈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광주·전남 정치권에서 호남과 제주를 잇는 해저고속철도사업을 공론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일방적 주장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경제적 타당성이 낮고, 청정 제주의 보존에 적합하지 않은 데다 섬 고유의 정체성도 파괴할 것이라는 시각이다.

원 지사는 18일 오후 진행된 제주도의회 제389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호남-제주 해저고속철도사업에 대해 전남-제주 해저터널 건설에 대한 입장을 묻는 이경용 의원(국민의힘, 서귀포시 서홍동·대륜동)의 질의에 “논의하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남지사로 재직할 당시 해저터널 추진단을 구성한 바 있다”면서 ”이 대표가 대통령이 되면 해저터널을 국책사업으로 진행할 것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최근 전남도 또한 해저고속철도를 내년 국가도로계획에 반영시키기 위해 적극 나선다는 방침을 세워 귀추가 주목된다. 윤재갑 의원을 비롯해 광주전남지역 국회의원 4명도 18일 '호남고속철도 완도 경유 제주 연장'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국가계획 반영 방안을 찾기 위한 전문가 합동 토론회를 국회에서 개최했다.


답변에 나선 원 지사는 섬이라는 제주의 정체성을 언급하며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원 지사는 “제주의 정체성을 섬으로 계속 유지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며 “이는 제주도민 정체성과 연결되고, 제주도민 주권적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어 “누가 제주를 일방적으로 육지에 터널로 연결해라 말라 할 수 있겠느냐”며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목포-해남-고길도-추자도-제주도가 정거장으로 연결되면서 아마 관광 형태가 당일치기 형태로 바뀌게 될 것”이라며 “이런 근본적인 변화를 우리 도민들이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제주의 내륙화 가속과 정체성 급변으로 제주만의 독특한 경쟁력을 오히려 약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과 다름 아니다.

원 지사는 특히 경제적 타당성도 언급했다. 원 지사는 “10년 전 13조원이었던 건설비가 해마다 1~2조씩 늘어 현재 20조원까지 제시되고 있다”면서 “이자율이 5%라고 치면, 1년 동안 1조원의 이자비용이 발생한다. 여기에다 20~30년에 이르는 건설기간에 대한 감가상각비와 운영비도 있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또 “수익과 관련해 해상물류비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해상물류비는 200억원이면 해결된다.
그럼 결국 여객운송비로 충당해야 할 텐데 1년에 1000만명이 오더라도 1조원의 운송수익을 받으려면, 1회에 10만원씩 받아야 한다. 이런 점 때문에 경제성에도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몇 년 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국토철도계획에 해저터널을 자꾸 반영하려고 할 때 제주도는 공식적으로 반대했다”며 “내용 자체에 대해서도 반대하지만, 제2공항이 결말이 안 된 상태에서 전라도가 일방적으로 제기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는 게 공식적인 입장”이라고 잘라 말했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