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백신 접종완료시 자가격리면제'에 항공업계 수요회복 기대감↑

뉴스1

입력 2021.05.04 06:50

수정 2021.05.04 09:08

서울 강서구 부민병원에서 항공업계 승무원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2021.4.19/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 강서구 부민병원에서 항공업계 승무원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2021.4.19/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 용산구 예방접종센터에 마련된 백신 전용 냉장고에 백신이 보관돼있다. 2021.5.3/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 용산구 예방접종센터에 마련된 백신 전용 냉장고에 백신이 보관돼있다. 2021.5.3/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4월19일 세계 최초의 트래블 버블 실시로 뉴질랜드와 호주 간 격리 없이 만나게 된 가족이 시드니 공항에서 재회하며 기뻐하고 있다. © AFP=뉴스1
4월19일 세계 최초의 트래블 버블 실시로 뉴질랜드와 호주 간 격리 없이 만나게 된 가족이 시드니 공항에서 재회하며 기뻐하고 있다.
© AFP=뉴스1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코로나19 백신을 2번 맞은 접종 완료자에 대해 정부가 오는 5일부터 출국 후 귀국 시 2주간의 자가 격리를 면제하기로 하면서 항공업계에선 국제선 여객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다만 억눌린 해외여행 수요가 기대만큼 풀리기 위해선 '트래블 버블(여행안전막, 자가격리 없는 자유여행)' 시행이 뒤따라야 할 전망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5일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하면 해외를 다녀와도 자가격리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국내에서 유통 중인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은 2회를 맞아야 접종이 완료된다. 이 경우 확진자와 접촉했더라도 검사결과가 ‘음성’이면 자가격리 조치를 받지 않는다.

항공업계는 이 소식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백신 접종을 완료할시 2주간 자가격리 면제는 항공업계에서 당연히 환영할 만한 소식"이라며 "해외여행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이번 조치로 백신을 적극적으로 맞으려는 사람들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근 정부가 '백신 접종 미이행(노쇼)'이 생기면 접종 대상자가 아니어도 이를 대신 맞을 수 있도록 한 조치와도 맞물리면서 백신 접종을 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양상이다.

다만 전체 국민 중 2차 접종까지 받은 비율이 현재 0.5%에 불과해 이번에 도입한 제도가 항공사 수요 회복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은 2차 접종까지 맞은 인원이 적어 시간을 두고 봐야 할 것"이라면서 "항공승무원 등 특수종사자나 일부 비즈니스 고객에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항공업계는 그러면서도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제출할 시 자가격리를 면제하는 국가들도 있어 이번 제도 도입을 계기로 해외여행 수요가 조금씩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했다.

실제로 몰디브는 지난해 말부터 외국인 관광객이 PCR(유전자 증폭) 음성확인서를 제출하면 2주간 자가 격리를 면제하고 있다. 그리스도 오는 15일부터 한국인 관광객에 대한 자가격리를 면제하기로 했다.

항공업계는 나아가 실질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되는 '트래블 버블' 시행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트래블 버블은 방역 우수 국가 간 협약을 체결하면 상호 여행객들에게 입·출국시 2주간 자가 격리를 면제하는 제도다.

대만은 5월 1일부터 남태평양 휴양지 팔라우와 트래블 버블 시행에 돌입했다. 홍콩과 싱가포르는 이달 26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우리나라 정부도 백신 여권 도입 및 트래블 버블 시행에 대한 논의에 돌입한 상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외교부, 국토교통부가 관련 부처로, 대만 등 몇몇 대상국과 실무 차원에서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변이 바이러스에 따른 재감염 위험이 있어 시기상조라는 우려도 나온다. 호주와 뉴질랜드가 지난달 중순 전 세계 최초로 트래블 버블을 시행했지만, 서호주 지역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현재 중단됐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여행 부담을 줄이는 제도가 준비됐지만, 안타깝게도 대상자가 많지 않아 효과를 장담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하지만 이렇게 제도를 마련해 놓으면 향후 상황이 좋아졌을 때 가파른 상승세를 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