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디지털트윈 연계 심의 시스템 혁신 [2021 대한민국 국토대전]

김동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14 17:34

수정 2021.07.15 08:43

건축공간연구원장상
서울시 도시·건축·경관위원회 스마트 심의기반
안건 상정부터 심의완료 全과정 IT기술 도입
3D·VR 회의실서 구현…심의 전문성 강화
'위원회 통합관리시스템' 및 '버추얼 서울 시스템'을 통해 위원회가 운영되는 서울 '열린회의실' 전경 서울시 제공
'위원회 통합관리시스템' 및 '버추얼 서울 시스템'을 통해 위원회가 운영되는 서울 '열린회의실' 전경 서울시 제공




서울시 도시·건축·경관 관련 계획을 심의·자문하고 주요 의사결정을 내리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등 관련위원회(도시·건축공동위원회, 도시재정비위원회, 건축위원회, 도시재생위원회)는 지난해 '스마트 심의기반'을 구축해 위원회 운영 및 심의 효율성을 높였다.

'스마트 심의기반'은 △위원회 운영 전 과정을 지원하는 '위원회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경관심의 지원 및 공간정보 지원을 위한 '버추얼 서울 시스템' 연계 △도시·건축·경관 위원회 전용 심의 공간인 '열린회의실' 조성을 통해 마련됐다.

위원회는 그간 운영을 위한 업무 시스템 부재로 개최부터 심의 완료까지 행정업무가 가중돼 왔다. 자료관리 및 활용을 위한 부수적 업무가 수반되고, 심의 과정 또한 즉각적 정보 제공의 한계로 지연되기도 했다. 2002년대 초반 구축된 3D 기반의 공간지도는 변화하는 서울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반영하기 어려워 활용성이 떨어졌다. 게다가 도시·건축·경관심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일반회의실에서의 심의 진행도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서울시는 문제 해결을 위해 '위원회 통합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지난해 도시계획위원회를 비롯한 5개의 운영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존에는 담당 공무원이 일일히 일정을 챙겨야 했지만, 시스템 구축 이후에는 효율성을 더했다.

담당 공무원이 위원회 개최일정을 등록하면, 안건상정부서에서는 시스템에 안건 관련 세부정보와 자료들을 등록하고 전자결재를 득해야만 안건 상정이 가능하도록 바뀐다. 심의위원이 시스템에 접속해 안건검토 뒤 '사전검토 의견'을 작성하면 이를 바탕으로 위원회 당일 주요 논의가 이뤄진다.

경관 심의 및 개발사업에 대한 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3D 공간정보시스템은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데 필수적인 도구다. 이에 서울시 공간정보담당관에서는 디지털트윈 '버추얼 서울 시스템'을 구축했다. 위원회 운영부서와 협력해 도시·건축·경관 심의를 위한 기능을 연계했다. 심의 과정의 가장 큰 변화는 서울의 현재 모습을 디지털공간에 구현함으로써 왜곡 없는 경관 시뮬레이션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다. 스카이라인 및 일조 영향 등 경관 분석 기능뿐만 아니라 △거리뷰 기능 △건축물 정보 △실시간 교통정보 등 다양하고 정확한 공간정보를 제공해 심의 효율성을 높였다. 그간 위원회 심의는 일반회의실에서 개최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도시·건축·경관 심의의 특성상 문서 및 공간 정보 등 방대한 자료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하고, 도면을 기반으로 의사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서울시는 이런 위원회 심의 특성을 반영해 전용 회의 공간인 '열린회의실'을 조성했다.
최신의 컴퓨터뿐만 아니라 화면공유 기능, 화상회의 기능, 디지타이징 기능 등을 갖춘 스마트 회의실을 조성해 위원회 심의가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개선했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