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스마일게이트 가상 아이돌 한유아, YG-CJ와 신곡 발표

K-팝 최정상 팀과 함께 만든 신곡 ‘I Like That’ 공개

수백명 보이스 데이터 기반 AI 활용한 음성합성 기술
[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는 자이언트스텝과 공동 제작한 버추얼 아티스트 한유아가 12일 오후 6시 신곡 ‘I Like That’을 전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앞서 한유아는 지난 2월 YG케이플러스와 매니지먼트 계약을 맺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번 데뷔곡 발매를 시작으로 가수로서 본격적인 행보를 펼치며 방송, 유튜브, 공연, 광고 등 여러 가지 영역에서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다.

버추얼 아티스트 한유아. 스마일게이트 제공
버추얼 아티스트 한유아. 스마일게이트 제공

한유아 활동명은 유아(YuA)다. 데뷔곡 ‘I Like That’은 리드미컬한 댄스 음악이다. 이번 음원에서 세상에 없던 유아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신비로운 감성을 지닌 유아 고유 목소리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연령대 수백 명 보이스 데이터를 취합한 뒤, 인공지능(AI)으로 합성해서 목소리를 만들었다.

유아 첫 음원은 K-팝 분야 크리에이티브 팀이 합류, 곡 완성도를 높였다. 음원 제작총괄은 CJ ENM에서 스마일게이트와 협업을 통해 진행했다.
또 마마무, 화사, 청하 등의 히트곡과 ‘사랑의 불시착’ 등 드라마 OST를 작곡한 박우상 프로듀서가 작사, 작곡을 맡았다.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 도희킴이 안무를 총괄했으며, 레드벨벳 등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던 바이킹스리그(Vikings League)에서 연출을 맡았다.

스마일게이트 IP사업담당 백민정 상무는 “유아 신곡을 공개하게 돼 기쁘다”면서 “첫 음원을 통해 많은 이들이 즐거움과 위안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