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체험형 앵커시설로 유동인구 ‘확보’ 가능한 상가 ‘관심'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4.18 14:00

수정 2022.04.18 14:00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스퀘어빌리지, 4월 분양
높은 인지도 바탕으로 고객 집객력 높이며 빠른 상권 활성화 가능
앵커시설 입점으로 시너지 효과 발휘하며 주변 점포 매출 상승에도 기여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스퀘어빌리지 투시도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스퀘어빌리지 투시도


체험형 앵커시설을 갖춘 상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는 유동인구 때문이다. 앵커시설은 고객을 유인하는 능력이 뛰어난 핵심 점포를 말한다. 스포츠 테마파크, 영화관, 대형마트, 대형서점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앵커시설이 입점한 상가는 앵커시설의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광역 수요까지 끌어들이는 까닭에 상권 활성화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으로 메세나폴리스를 꼽을 수 있다.
이 상가는 실제로 앵커시설 입점 후, 지역 명소로 자리잡게 됐다. 이곳은 한때 절반이 오픈하지 못하고 방문객 유입도 거의 없어 유령상가라는 오명을 얻었다. 하지만, 지난 2013년 홈플러스가 입점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된 이후, 스타벅스 등 다양한 브랜드가 속속 입점하면서 현재는 강북권을 대표하는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아이에스동서는 21일(목), 경기도 고양시 덕은 업무지구 8·9·10블록에서 공급하는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스퀘어빌리지’ 상업시설의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이곳에는 ‘바운스’에서 운영하는 새로운 어드벤처 및 클라이밍 시설 도입이 예정돼 있다.

앵커시설을 갖췄다는 점에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바운스 트램폴린 파크는 실내 스포츠 테마파크로, 단순한 놀이 공간을 넘어 체험을 통해 건강한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스포츠 컨텐츠로 구성된 앵커시설이다. 현재 전국에 △죽전센터 △반포센터 △삼성센터 △동대구 신세계백화점 센터 △의왕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센터 등 총 15개 센터가 운영 중이다. 또한 올해 경기도 하남시, 경기도 안양시, 인천광역시 영종도 등의 지역에서 오픈이 예정돼 있다.

한강변 입지에 조성되며 비즈니스 수요 또한 확보했다.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스퀘어빌리지는 연면적 약 20만㎡의 덕은지구 내 최대규모로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에 조성되어 관련 종사자 및 방문객 등 업무 수요 확보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오피스텔(덕은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의 주거수요를 비롯해 한강변 입지에 조성된다.

배후수요를 선점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눈길을 끈다. 현재 덕은지구 내 상업용지 비율이 1.3%로 낮아 덕은지구 내 5,800세대의 주거시설과 약 2,400실의 업무시설 등 풍부한 배후수요 선점에도 유리하다.

교통망도 갖추고 있다. 해당 상업시설은 강변북로 및 자유로가 인접해 있어 이용이 편리하며, 가양대교를 통한 올림픽대로 진입 등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환승도 편리하다. 특히, 대장-홍대선이 개통(2030년 예정)하면 대중교통 편의성 향상으로 수요 접근성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 노선은 부천 대장신도시에서 덕은지구를 거쳐 서울 2호선 홍대입구역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총 12개의 역 중 6개 노선이 환승역이 될 예정이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