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전용기 "한덕수·박보균, 일왕 생일파티 간 환장의 조합"... 朴측 "현장취재 일환"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4.18 23:33

수정 2022.04.18 23:33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서울 모처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서울 모처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013년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후보자가 일왕 생일파티에 참석한 점을 문제 삼았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전 의원은 인사청문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사실을 접했다며, 이들을 "환장의 조합"이라고 표현했다.

박보균 후보자 측은 "당시 박 후보자는 중앙일보의 대기자로 현장 취재 일환으로 참석했다"고 반박했다.

전용기 의원은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2013년 주한 일본대사관에서 주최하는 일왕 생일파티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박보균 문체부 장관 후보자가 참석했다는 어처구니 없는 소식을 접했다.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비판했다.

일왕 생일파티에 참석한 이들이 국무위원 후보자로 지명되는 건 부적절하다는 취지다. 전 의원은 "일본은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군함도에 강제징용 역사를 지웠다. 올해 들어 국정교과서에서 강제징용과 위안부에 대한 기록을 아예 삭제했다"면서 "이 시점에서 일왕 생일을 축하하려 파티에 참석한 사람들을 국무위원 후보자로 추천하는 게 가당키나 한 일인가"라고 꼬집었다.

전 의원은 이들을 "환장의 조합"이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그는 "이 환장의 조합 결과로 일본이 우리를 국제관계의 호구마냥 보지 않을지 걱정된다"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향해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했다.

이어 전 의원은 "2015년 박근혜 정부처럼, 정권 입맛에 맞는 위안부 합의와 강제징용 세계유산 등재 허용으로 국민들에 상처 주지 말라"고 경고했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 후보자 측은 취재차 현장에 방문했다고 즉각 해명했다.

문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당시 박 후보자는 중앙일보 대기자로 아베 정권의 역사왜곡, 역주행을 집중 취재 중이었다"고 반박했다.

준비단은 "박 후보자는 취재 직후 2014년 1월 중앙일보에 '요시다 쇼인의 그림자, 아베의 역사 도발에 어른거린다'라는 대형 르포 기사를 보도했다"면서 "일본인들이 어떻게 일왕 생일을 다루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현장에 간 것"이라고 했다.


준비단은 일왕 생일파티 참석 의혹을 보도한 매체에 언론 중재까지 검토하겠다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