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워치 IB

[단독] 국내에서 세계최초 'NFT 음원 직거래 플랫폼 서비스' 특허 나왔다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4.25 09:31

수정 2022.04.25 09:55

음원직거래 플랫폼기업 쿵월드, ‘블록체인 기반 NFT 음원플랫폼 서비스 특허’ 등록
음원 저작권 보호 및 '디지털 자산화' 눈길... 해외 투자자들 러브콜 이어져
쿵월드에서 특허청에 등록한 'NFT 음원 직거래 플랫폼 서비스' 특허.
쿵월드에서 특허청에 등록한 'NFT 음원 직거래 플랫폼 서비스' 특허.

[파이낸셜뉴스] 국내 음원 직거래 플랫폼기업 쿵월드가 세계최초로 NFT(대체불가능한 토큰) 음원 도용방지 특허를 등록했다. 이번 특허는 기존 NFT의 최대 맹점인 일명 모조품 거래에 대한 리스크를 줄인 것이다. 향후 음원을 기반으로 모든 거래를 NFT로 할 경우에 모조품 도용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이어서 전 세계적인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2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국내 음원 직거래 플랫폼 기업 쿵월드는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블록체인 기반의 NFT를 활용한 음원 플랫폼의 서버에서 수행되는 서비스 제공방법'에 대한 특허등록을 받았다. 사실상 관련 특허는 전 세계적으로도 이번이 최초다.

김한조 쿵월드 회장은 "이번 특허를 기반으로 최근 급성장하는 음원시장의 저작권 보호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동시에 전자상거래상 모든 상품에 디지털 증명서를 적용, 근래 문제가 되고 있는 온라인 상품거래에서 발생되는 가품 논쟁을 해결하는 기술도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라며 "결론적으로 이번 특허의 핵심은 음원을 비롯한 모든 온라인상품 및 금융권까지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정당한 댓가를 지급 받는 열린 생태계로 발전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특허는 창작자의 음원과 관련된 저작권 보장과 이익에 큰 기여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통상 음원 관련 산업은 대형 기획사나 유통 사업자를 주축으로 운영되고 있어 음원의 저작권을 보유중인 권리자는 정작 저작권료(음원료)에 대한 분배가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2021년 출범한 쿵월드는 국내 보다는 먼저 해외에서 시작한 음원 직거래플랫폼 회사다.
지난 7월 해외에서 베타버전을 오픈한 이후 지금까지 등록곡 약 4만곡, 회원수 약 200만의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한편 이번 쿵 월드의 해외 플랫폼사업은 KB증권 대표를 지낸 윤경은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회장이 공동투자로 참여한 점에서 이목을 끈다.


투자은행(IB)업계 고위 관계자는 “최근 메타버스 등 NFT 관련 이슈가 워낙 뜨겁다보니 국내 기업의 세계적인 특허에 대해 국내외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실제 유수의 해외 투자자들이 벌써부터 러브콜을 보내는 등 문의가 많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