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돈 버는 팬덤 경제' F2E 바람 분다…NFT 만나 부상

뉴스1

입력 2022.08.31 09:44

수정 2022.08.31 09:56

메타비트 제공
메타비트 제공


(서울=뉴스1) 박현영 기자 = 대체불가능 토큰(NFT)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는 기업들이 늘면서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NFT를 도입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더 나아가 팬과 아티스트를 연결, 팬들이 희소가치 있는 콘텐츠를 보유하도록 해주는 'F2E(Fan to Earn)' 사업이 엔터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은 모습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형 엔터사인 하이브가 'F2E'의 선구자로 부상한 데 이어, 최근에는 음악 콘텐츠 플랫폼인 메타비트 등이 F2E 사업을 내세우고 있다.

하이브는 지난해부터 아티스트 지식재산권(IP)에 NFT를 더해 '돈 버는 팬덤 경제'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을 내세웠다. 자체 플랫폼 ‘위버스’를 통해 이를 유통한다는 전략이다. 또 두나무와 손잡고 미국에 NFT 자회사 ‘레벨스’를 설립하며 F2E 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이와 관련해 KB증권은 하이브를 F2E 생태계의 선구자로 보고, "아티스트 IP와 NFT, 마켓플레이스 생태계를 결합해 팬들에게 덕질을 통해 돈을 벌 기회를 준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음악 콘텐츠 플랫폼 기업인 메타버트가 F2E 생태계를 내세우고 있다. 메타비트는 케이팝 팬덤 고객을 대상으로 보상이 담긴 NFT를 통해 F2E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패노먼스(Fan+Performance) 인덱스를 개발, 팬 활동에 대한 정량 및 정성적 지표를 추출한다.

이를 통해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는 동시에 희소성 있는 콘텐츠를 보유하게 된다.
NFT 종류 또한 음원,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걸쳐 구현될 예정이다.

메타비트 관계자는 “NFT는 희소가치와 소유가치를 모두 충족한다”며 F2E 생태계를 구축하는 배경을 밝혔다.


또 "NFT는 앞으로 온·오프라인 시장을 연결하고 팬들의 베네핏을 한층 더 강화해줄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