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코로나로 구치소서 풀려난 마약상...도주하며 마약 공급하다 덜미

김수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4.14 10:50

수정 2023.04.14 10:50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파이낸셜뉴스] 마약을 판매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40대 마약상이 코로나19에 감염돼 구치소에서 수용 해제되자 1년 넘게 도주하면서 조직폭력배 등에게 마약을 공급해오다 경찰에 덜미를 잡혔다.

14일 경기 평택경찰서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A씨(49) 등 판매책 7명, 투약 사범 12명 등 총 19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같은 혐의로 7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A씨는 지난해 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과거 교도소 동기인 평택지역 조폭 B씨(39) 등에게 필로폰을 공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A씨는 지난해 1월 마약 판매 혐의로 구속기소 돼 재판받고 있던 같은 해 2월 당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일 최대치를 기록하던 중 코로나19에 감염됐다.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수용 해제가 된 A씨는 불구속 상태로 계속 재판을 받아야 했으나 그대로 잠적했다.
A씨는 궐석으로 진행된 재판에서 징역 6년을 선고받았다.

A씨는 이후로도 13개월간 도주를 이어가며 고속버스 화물편 등을 통해 B씨 등에게 지속해서 필로폰을 판매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거 당시 나온 마약 /사진=경기 평택경찰서 제공, 연합뉴스
검거 당시 나온 마약 /사진=경기 평택경찰서 제공, 연합뉴스

조사 결과 경찰 관리대상 조폭인 B씨는 2021년 12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같은 조직 소속 조폭을 비롯한 20여 명에게 A씨 등으로부터 받은 필로폰을 유통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에 따르면 이번 사건은 평택에서 발생한 강도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덜미가 잡혔다. 경찰은 지난해 10월 출장마사지사를 불러 술을 마시던 40대 남성의 집에 침입해 이 남성을 폭행하고 200만원을 빼앗아 달아난 C씨(34) 등 3명을 검거했다.

경찰은 C씨 검거 당시 차량에서 필로폰을 발견하고 추가 수사에 나섰으며 판매책을 차례로 붙잡았다.
이어 필로폰을 소지한 강도 피의자를 검거하고, 그 윗선들에 대한 수사를 이어간 끝에 관련자들을 검거하는데 성공했다.

경찰 관계자는 "불구속 피의자 7명 중 3명이 다른 사건으로 구속돼 있는 등 이번 사건 관련자 대부분 현재 구속 상태"라며 "A씨에게 필로폰을 판매한 윗선 및 또 다른 판매책과 투약사범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찰청이 마약류 범죄에 대한 전면전을 선포한 만큼, 앞으로 국민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마약류 범죄에 대한 수사를 전방위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