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게임

"메타버스 속 가상 오피스 모습은?" 컴투버스 [영상]

임수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4.19 10:39

수정 2023.04.19 10:39

관련종목▶

팀원만 접근 가능한 독립된 업무공간

커뮤니케이션 효율성 높인 회의실 마련
컴투버스 가상오피스 시연 영상. 컴투버스 유튜브 채널 캡처
컴투버스 가상오피스 시연 영상. 컴투버스 유튜브 채널 캡처

[파이낸셜뉴스] 메타버스(3차원가상세계) 기반으로 설계되고 있는 '컴투버스' 가상 오피스 모습이 첫 공개됐다.

19일 컴투스 계열사인 메타버스 전문기업 컴투버스는 올 2·4분기에 상용화할 예정인 컴투버스의 실제 가상 오피스 모습을 담은 시연 비주얼 영상을 선보였다.

이번 영상은 컴투버스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메타버스 업무 공간과 그 기능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동료와의 대화부터 회의, 프레젠테이션 등 여러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직접 시연하며 온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이어주는 가상 오피스 환경이다.

주된 업무 공간인 팀룸은 구성원만 접근할 수 있는 독립된 형태로 생성된다. 팀 프로젝트와 관련된 문서, 일정 등 여러 콘텐츠와 정보 등을 확인하고, 구성원과 시각 자료 등을 활용해 발표, 회의 등을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


부서 간 협업 및 사내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회의실도 마련된다. 입장과 동시에 보이스콜이 진행되며, 음성인식 기술 기반으로 한 회의록 기능을 도입해 대화가 자동으로 문서화되고 참석자 전원에게 공유된다.

모든 직원이 접근 가능한 메인 로비에서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도 조성된다. 아바타가 지정 공간 안에 들어오면 별도의 대화 초대 없이도 자동으로 보이스콜 기능이 활성화돼 직접 음성으로 소통할 수 있다.

회사의 소식과 공지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로비 내 보드를 마련하고, 로비의 출입구를 기업 인사 시스템과 연동, 아바타 통과 시 자동으로 근태를 체크하도록 해 보안과 효율성도 강화했다.

컴투버스는 영상을 통해 공개한 가상 오피스를 올해 초 개발해 현재 세부 디자인 퀄리티 및 사용감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2·4분기 중 기업 및 일반 대상의 오피스 상용화에 돌입한다. 이후 3·4분기에는 프라이빗 토지 분양을 비롯한 컨벤션센터 등 마이스(MICE) 분야로 영역을 넓히고 내년 상반기에 여러 파트너사의 메타버스 서비스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는 "컴투버스는 법인 출범 1년 만에 상용 버전의 첫 서비스를 앞둘 정도로 메타버스 서비스에 대한 기획과 개발을 집중력 있게 진행해 왔다"며 "여러 산업 분야의 유력 기업들과 투자 및 파트너십으로 강력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