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세계적 와인 국내 독점 공급사, 안동에 300억 투자

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02 08:44

수정 2023.05.02 08:44

나라셀라, 안동소주 생산라인 구축
안동소주, 세계적 명주로 발돋움 계기
지난 1일 경북도청에서 이철우 경북지사, 마승철 나라셀라 대표이사, 권기창 안동시장(왼쪽부터)이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1일 경북도청에서 이철우 경북지사, 마승철 나라셀라 대표이사, 권기창 안동시장(왼쪽부터)이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안동=김장욱 기자】 500여종의 세계적인 와인 국내 독점 공급사가 경북 안동에 300억원 투자해 안동소주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2일 경북도와 안동시에 따르면 지난 1일 오후 경북도청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나라셀라는 와인 수입업체로 국민 와인으로 불리는 '몬테스 알파' 독점 수입사로 잘 알려져 있다.

120여개 브랜드, 500여종의 세계적인 와인을 국내에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와인기업 1호로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나라셀라는 안동에 오는 2028년까지 약 300억원을 투자해 안동소주 생산라인 구축을 준비 중이며, 투자가 완료되면 100여명의 신규고용 창출효과까지 기대된다.

이철우 지사는 "안동소주 생산라인에 투자한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도록 전력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면서 "농업대전환에 나선 도는 농업의 고부가가치화와 수출 산업화 등으로 안동소주의 세계화 전략을 모색 중이며, 세계 유명 위스키 성장전략을 꼼꼼히 살펴 안동소주의 수출 육성책 마련 등 안동소주 세계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안동은 13세기부터 안동소주가 생산된 전통 증류주의 본고장이다.

특히 안동소주는 우리나라 3대 명주 중의 하나로 안동지방의 쌀을 이용한 순국증류주로서, 미국 TTB(주류연초무역국)로부터 경주법주와 더불어 상표사용 독점권을 인정받은 우리나라 대표 전통주다.


마승철 나라셀라 대표이사는 "안동은 우리나라 전통 술 문화가 잘 보존돼 있는 곳으로 다양한 상생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투자지역으로 결정했다"면서 "안동에 투자하는 안동소주 생산라인을 통해 안동소주의 세계화 및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