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fn광장

[fn광장] 인사는 누가 어떻게 하는가

김충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09 18:22

수정 2023.05.09 18:22

[fn광장] 인사는 누가 어떻게 하는가
인사는 누가 하는가. 원조 경제학자 알프레드 마셜은 경제에 있어 '차가운 머리'와 '따뜻한 가슴'을 강조했다. 경제가 경세제민이라면 그 기반은 인사로 연결된다. 인사는 기술이 아니다. 정형이 없고, 신속이 중요한 영역이 아니다. 즉흥적으로 하거나 감행하는 일도 아니다. 인사는 철학이다.
포용으로 하는 것이고, 밤새 숙고하는 작업이다. 이는 가슴이 따뜻할 때 가능하며 따뜻한 가슴은 보편적 애정을 바탕으로 한다. 인사는 감성이 아니라 이성으로 하는 것이다. 그래서 친밀이 아니라 통찰로 해야 한다. 통찰은 냉철을 기초로 한다. 인사는 따뜻한 가슴으로 구상하여 냉철하게 집행하는 것이다. 리더십은 포용과 통찰이 기본이다. 이 때문에 리더의 필수과목이 인사다. 인사는 가슴 따뜻한 리더가 하는 것이다.

인사는 어떻게 하는가. 사람을 쓴다 하여 용인(用人)이라 하고, 일을 맡긴다 하여 임인(任人)이라도 하며, 그 양대 흐름이 용인유현(用人唯賢)과 용인유친(用人唯親)으로 분류되어왔다. 전자는 '능력'을 중시하여 현명하고 유능한 사람을 기용하는 것이고, 후자는 '친밀'을 중시하여 가까운 사람을 쓰는 것으로 순혈주의나 끼리끼리 인사도 이에 해당한다. 리수시는 저서 '용인'에서 5000년 중국 역사상 조직이나 국가가 쇠퇴기일 때는 후자가 기승을 부렸다고 한다. 용인유현의 고전적 사례는 요순시대에 있었다. 요임금은 장남이 있었음에도 순(舜)을 발굴하여 양위했다. 그 순 또한 아들 대신에 신하들이 추천한 우(禹)에게 물려주었다. 용인유현은 상고시대 제왕의 정치교과서 서경(書經)에서부터 강조되었다. 그 열명(說命) 중편에 재상 부열(傅說)이 중흥조 은고종(殷高宗)에게 "다스림과 어지러움이 관리에게 달려 있으니(惟治亂 在庶官), 벼슬은 사사로이 친한 자에게 주면 안 되고 능력 있는 이에게 주시라(官不及私 惟其能)"고 가르쳤다. 오늘날 용인유현의 극단적 형태가 발탁인사다.

용인유친의 전형은 특혜인사다. 그 대표적 예는 집단 시리즈로 조선 후기 세도정치하의 편중인사다. 발탁인사는 업적과 역량을 보나 특혜인사는 피와 물로써 하는 인사다. 피는 혈연·지연·학연 따위이고, 물은 직역·직종·계파 등이다. 인사에서 피를 끊지 못하면 조직이 뒤틀리고, 물을 자르지 못하면 조직에 장애가 발생한다. 피는 물보다 진하지만 그 어느 쪽에도 치우치면 망조로 이어진다. 용인유친은 집단사고(集團思考)의 함정에 빠지게 하고, 집단사고는 집단 독선으로 조직을 위기로 몰고 가는 주범이다.

발탁인사에도 그늘이 있다. 지나친 발탁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검증이 부실하면 위험하다. 그 사유가 분명해야 하고, 주위의 수긍이 필수다. 그러지 못하면 특혜인사로 간주되어 조직에 상처를 남긴다. 발탁에 수반되는 비극은 발탁자의 순간 오만에서 싹이 트고, 특혜의 비극은 수혜자가 비록 겸손해도 조직 상처가 치유되기 어렵다는 데 있다.

친자(親者) 찾기는 쉬워도 현자(賢者) 찾기는 어렵다. 유친은 쉬운 길이나 유현은 옳은 길이다.
쉽게 갈 것인가 옳게 갈 것인가, 개별 조직에서뿐만 아니라 나라 차원의 큰 인사에는 더 큰 따뜻한 가슴과 통찰이 필요하다. 임인유현은 데려올 때보다 떠나보낼 때의 배려가 더 중요하다.
인사는 따뜻한 가슴으로 냉철하게 하는 것이다.

전충렬 법무법인 대륙아주 고문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