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美·韓·中' 3국 투자 글로벌 인공지능 액티브 ETF 등장...국내최초

김경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16 10:02

수정 2023.05.16 10:02

타임폴리오운용, TIMEFOLIO 글로벌AI인공지능액티브 ETF 신규상장
'美·韓·中' 3국 투자 글로벌 인공지능 액티브 ETF 등장...국내최초

[파이낸셜뉴스]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은 미국, 한국, 중국 등 글로벌 인공지능(AI)산업에 집중투자 하는 국내 최초 액티브ETF인 ‘TIMEFOLIO 글로벌AI인공지능액티브 ETF(상장지수펀드)’를 16일 신규 상장했다.

TIMEFOLIO 글로벌AI인공지능액티브 ETF 는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업을 엄선하여 투자한다.

주요 편입종목은 ChatGPT 개발사인 OpenAI에 100억 달러를 투자하며 독점 라이센스를 취득한 ‘마이크로소프트‘ 및 인공지능 기술 구동을 위한 연산에 필수적인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생산하는 ‘엔비디아’를 가장 많이 편입 하고 있다. 더불어 미국 정보기관인 CIA, FBI 등을 고객사로 보유한 빅데이터 분석 기업인 ‘팔란티어’, 빅데이터 분석 기반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기업 ‘페리온 네트워크’ 등 차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 또한 편입하고 있다.

작년 11월 공개된 ChatGPT가 사상 최단기간인 두 달 만에 사용자 1억 명을 모으며 인공지능 기술은 인터넷 이후 가장 파괴적 혁신으로 손꼽히고 있다.
생성형 인공지능을 기반한 챗봇 뿐만 아니라 법률, 의료 서비스 등 일상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인공지능 산업은 이미 글로벌 테크 기업이 메가트렌드로 판단하고 사활을 걸어 개발 및 발전시키고 있는 만큼 중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동 ETF의 기초지수는 Solactive Global Artificial Intelligence Index이며 환노출형 상품이다.


타임폴리오자산운용 ETF본부 김남의 본부장은 “새로운 산업 태동기에는 실현가능한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을 선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깊이 있는 리서치가 선행되어 투자 기업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며 “TIMEFOLIO 글로벌AI인공지능 액티브 ETF는 글로벌 주식에 특화된 타임폴리오자산운용 싱가폴법인과 협업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만큼 인공지능 산업 투자의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