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친형 살해한 동생, 13년 만에 자수 "움막서 사는 것 맘에 안들었다"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22 06:42

수정 2023.11.22 17:49

지난 8월 부산 부산진경찰서 찾아와 자수
경찰, 수사 끝에 송치…현재 재판 진행 중
이준석 기자
이준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미제사건으로 남은 ‘낙동강변 살인사건’ 진범이 13년만에 자수했다.

경찰서에 제 발로 찾아와 범행 일체를 자백한 남자는 다름 아닌 피해자의 동생으로, 10여 년간을 죄책감에 시달리다가 자수를 결심했다고 경찰에 털어놨다.

21일 부산진경찰서에 따르면 2010년 8월 초 부산 강서구 대저동 낙동강 인근의 한 농막에서 친형에게 둔기를 휘둘러 살해한 혐의(존속살해)로 50대 A씨를 지난 8월 19일 긴급체포했다.

A씨는 지난 8월 18일 자신이 2010년 8월에 발생한 낙동강 움막 살인사건의 범인이라며 부산진경찰서에 자수했다. 당시 움막에선 머리에 둔기를 맞아 숨진 40대 남성이 시민에 의해 발견됐다.

경찰은 전담수사팀을 꾸려 수사를 벌였지만, 움막이 외딴곳에 있는 데다 폐쇄회로(CC)TV도 없어 범인의 흔적을 찾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경찰서에 찾아온 A씨는 당시 현장 모습이나 피해 부위 등을 구체적으로 진술했고, 경찰은 A씨에게 살인 혐의를 적용해 구속 수사한 끝에 사건을 검찰에 넘겼다.

경찰에 자수한 A씨는 “친형이 움막을 짓고 사는 것이 못마땅했고, 다른 곳으로 옮겨 살라고 권유했지만 받아들이지 않았다. 죄책감 때문에 견딜 수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씨를 살인 혐의로 구속해 검찰에 송치했다. 검찰은 추가 수사를 거쳐 지난 9월 재판에 기소했다.
A씨 사건 재판은 지난달 6일부터 부산지법에서 진행 중이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