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서울시-구글, AI 스타트업 창업자 육성한다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05 13:37

수정 2024.03.05 18:05

차세대 스타트업 리더 육성
6개 세션 모두 1천명 이상 신청
첫날 오세훈 시장, 김경훈 구글 코리아 사장 참석
6일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열린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 오리엔테이션에서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 오세훈 서울시장,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마이크 김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아시아·태평양 총괄(왼쪽부터)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6일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열린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 오리엔테이션에서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 오세훈 서울시장,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마이크 김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아시아·태평양 총괄(왼쪽부터)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구글과 진행하는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의 첫 수업을 5일부터 시작했다. 전 세계적으로 도시 차원에서 구글과 협력해 교육을 진행하는 첫 사례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구글과 진행하는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의 첫 수업을 5일부터 시작했다. 전 세계적으로 도시 차원에서 구글과 협력해 교육을 진행하는 첫 사례다.
서울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서울시가 구글과 손잡고 미래 핵심 산업인 인공지능(AI) 분야 초기·예비 창업가를 육성한다.전 세계적으로 도시 차원으로는 구글과 협력해 교육을 진행하는 첫 사례다.

서울시는 구글이 진행하는 ‘AI 스타트업 스쿨 위드 서울’의 첫 수업을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교육은 대학생과 예비·초기창업자를 포함해 AI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전체 과정 모두 무료로 진행한다. 앞으로 총 6주간, 매주 1회씩 6가지의 주제로 교육을 진행한다. 6개 세션 모두 1000명이 넘는 교육생이 신청했다. 참가자에게는 앞으로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진행하는 토크 시리즈, 스피커 세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우선 참가할 수 있는 혜택을 부여한다.

첫 날엔 오세훈 서울시장, 김경훈 구글 코리아 사장, 마이크 김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아·태 지역 총괄 등이 참석해 교육 프로그램을 소하고, 교육생을 격려했다. 이어 스타트업 대표와 투자자 등 산업의 전문가와 현장 교육생이 AI의 미래에 대해 토론했다.

전문 토론에는 한국에서 활동하는 투자자이자 방송인 마크 테토(Mark Tetto), 프로그래밍 및 AI 관련 58만 유튜버 ‘조코딩’과 AI 활용 스타트업을 대표해 스타트업 무니스 권서현 대표와 프롭테크 스타트업 제너레잇의 정가혜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참석했다.

‘기업가 정신 워크숍 세션’에서는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와 관점, 문제 해결에서의 기술 활용 방안 등을 자세히 소개했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서울 청년들의 AI 기술 이해도를 높이고 우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서울시와 협업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대한민국 AI 스타트업 생태계 강화와 혁신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는 AI 돌봄로봇을 활용한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 AI기반 인파감지 스마트 CCTV 등 다양한 분야에 선도적으로 AI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며 “참가자들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미래 자원으로 성장하길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