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LX하우시스 '솔라시스템 루버', 한국에너지공단 KS 인증

강경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9.17 09:05

수정 2025.09.17 09:05

관련종목▶

LX하우시스 직원이 솔라시스템 루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LX하우시스 제공
LX하우시스 직원이 솔라시스템 루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LX하우시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LX하우시스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BIPV) 제품 '솔라시스템 루버'가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국가표준(KS) 인증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로써 솔라시스템 루버는 국내 루버 형태 BIPV 제품들 가운데 최초로 KS 인증을 획득했다. 솔라시스템 루버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실에 공기 순환을 위해 설치된 루버 날개에 태양광모듈을 적용한 신재생에너지 기술 제품이다.

솔라시스템 루버는 BIPV 제품들에 요구되는 전기와 구조, 안전 성능 분야 KS 규격 총 21가지 항목을 테스트한 결과 태양광모듈 기능과 건축자재 기능을 모두 충족했다. 특히 공용계통 연결뿐 아니라 세대계통 연결도 가능해 까다로운 BIPV 제품의 전기적 성능 관련 KS 인증 심사를 통과했다.



기존 공동주택 옥상 및 건물 외벽에 설치되는 BIPV 제품은 공용공간용 계통 연결로만 설치가 가능했다.
반면 솔라시스템 루버는 세대계통 연결이 가능해 세대별로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고 소비를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개별 인버터 사용으로 이상 상황 발생 시 급속 차단이 가능해 전기적 화재 안전성을 높일 수 있었다.


LX하우시스 관계자는 "이번 KS 인증 획득을 계기로 신축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솔라시스템 루버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신재생에너지 제품임은 물론 시공 및 유지관리 편의성, 화재 안전성까지 장점이 확실한 만큼 건설 현장에서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