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한미연합군사령부 '제2회 한미 연합정책포럼' 개최 "연합방위태세 강화 논의"

이종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12.29 17:02

수정 2025.12.29 17:02

한미 군 주요직위자와 국내외 안보 전문가 한자리에 모여
김성민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이 29일 서울 용산구 로얄파크컨벤션 로얄홀에서 열린 한미연합군사령부 주최 2025 제2회 한미 연합정책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한미연합사 제공
김성민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이 29일 서울 용산구 로얄파크컨벤션 로얄홀에서 열린 한미연합군사령부 주최 2025 제2회 한미 연합정책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한미연합사 제공
[파이낸셜뉴스] 한미연합군사령부는 29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로얄파크 컨벤션에서 ‘제2회 한미 연합정책포럼(ROK-US CPF, Combined Policy Forum)’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난 한미 정상회담과 양국 국방 수장이 개최한 연례 안보협의회의(SCM)에서 논의된 주요 안보 현안을 바탕으로 한미 군 주요직위자 및 국내외 안보 전문가들이 급변하는 국제안보환경 속에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은 김지윤 민주주의 학술연구원 선임연구원이 전체적인 진행을 맡아 2가지 주제에 대해 토의를 진행했다.

제1주제는 '한미 연합방위체제 내에서 한국군의 역할 확대’로, 신성호 서울대 국제대학원장과 데이비드 맥스웰 동아시아 태평양전략센터 부회장이 발제자로 나섰다. 세션에서는 북한의 핵ㆍWMD 고도화와 러-우 전쟁의 영향, 사이버·우주·무인체계와 같은 새로운 위협의 대두 등으로 인한 안보환경 변화를 평가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와 한국군 역할 확대에 대한 다각적인 의견 제기 및 토론이 이뤄졌다.



제2주제는 ‘북핵 위협 관리를 위한 한미동맹의 군사전략적 접근’으로 박원곤 이화여대 교수와 브루스 클링너 맨스필스재단 연구원이 발제했다. 세션에서는 북한의 핵 능력과 태세의 변화 추세를 평가하고, 미국 확장억제의 신뢰성을 강화하는 한편, 한미 양국의 압도적인 대응 능력을 현시하고 공고한 동맹의 결의를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패널로는 제26대 연합사 부사령관 임호영 예비역 대장, 랜드(RAND)연구소 브루스 베넷 선임 국방연구원, 국방대학교 설인효 교수, 한국국방연구원 함형필 안보전략연구센터장 등이 토의에 참여했다.

연합사는 이번 포럼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연합작전 수행 능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기 위한 빈틈없는 대비태세를 유지하는 한편, 한미동맹의 결속력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29일 서울 용산 로얄파크컨벤션에서 열린 '2025 제2회 한미 연합정책포럼(CPF)'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승겸 전 부사령관, 임호영 전 부사령관, 이성출 전 부사령관, 김재창 전 부사령관, 김성민 연합사 부사령관, 제이비어 브런슨(Xavier Brunson) 연합사 사령관, 유용원 국회의원, 권오성 전 부사령관, 최병혁 전 부사령관, 안병석 전 부사령관. 뒷줄 왼쪽부터 발레리 잭슨(Valerie Jackson) 주한미해병사령관 , 박재열 전략사령관, 이광석 국방부 국제정책관, 강인규 연합사 부참모
29일 서울 용산 로얄파크컨벤션에서 열린 '2025 제2회 한미 연합정책포럼(CPF)'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승겸 전 부사령관, 임호영 전 부사령관, 이성출 전 부사령관, 김재창 전 부사령관, 김성민 연합사 부사령관, 제이비어 브런슨(Xavier Brunson) 연합사 사령관, 유용원 국회의원, 권오성 전 부사령관, 최병혁 전 부사령관, 안병석 전 부사령관. 뒷줄 왼쪽부터 발레리 잭슨(Valerie Jackson) 주한미해병사령관 , 박재열 전략사령관, 이광석 국방부 국제정책관, 강인규 연합사 부참모장, 박종운 연합사 정참부장. 한미연합사 제공
제이비어 브런슨 한미연합군사령부 사령관이 29일 서울 용산구 로얄파크컨벤션 로얄홀에서 열린 한미연합군사령부 주최 2025 제2회 한미 연합정책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한미연합사 제공
제이비어 브런슨 한미연합군사령부 사령관이 29일 서울 용산구 로얄파크컨벤션 로얄홀에서 열린 한미연합군사령부 주최 2025 제2회 한미 연합정책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한미연합사 제공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