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코오롱스페이스웍스, 수소 연료탱크 국내 인증 획득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6.01.26 18:29

수정 2026.01.26 18:29

177L급… 핵심부품 국산화
코오롱스페이스웍스, 수소 연료탱크 국내 인증 획득
코오롱그룹의 첨단 복합소재 솔루션 기업 코오롱스페이스웍스가 177L급 대용량 수소 연료탱크(사진)에 대한 국내 인증을 확보하며 수소 모빌리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코오롱스페이스웍스는 지난 22일 독자 개발한 177L 수소 연료탱크에 대해 한국가스안전공사(KGS)로부터 'KGS AC417' 인증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KGS 인증은 고압 수소탱크의 안전성 뿐만 아니라 설계 및 제조 공정 전반의 품질 안정성을 엄격하게 평가하는 국내 핵심 인증으로,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국내 수소 모빌리티 및 설비 시장 진출을 위한 필수 요건을 갖추게 됐다.


특히 이번 성과는 수소탱크 제조분야에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소재부터 완제품에 이르는 제조 밸류체인 전체를 내재화한 코오롱의 기술력이 바탕이 됐다. 그동안 일본산 제품 의존도가 높았던 수소탱크 내부 핵심 부품인 '플라스틱 라이너'를 계열사인 코오롱ENP의 자체 소재로 대체하고 탱크 강성을 책임지는 중간재 역시 독자 개발한 '토우프레그2'를 적용해 경량화와 동시에 높은 내구성을 실현했다.



코오롱스페이스웍스는 이번 인증을 시작으로 단일 부품 공급을 넘어 수소 저장 및 공급 기능을 통합한 '수소저장 시스템 모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구자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