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은행권에 신규 IT 리스크 선제적 대응 당부
연합뉴스
2025.02.19 11:10
수정 : 2025.02.19 11:10기사원문
금감원, 은행권에 신규 IT 리스크 선제적 대응 당부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금융감독원이 은행권에 생성형 AI 등 신기술 활용으로 파생되는 신규 IT 리스크에 선제 대응을 해달라고 강조했다.
이 부원장보는 "신규 IT 리스크 자체 위험도를 평가해 관련 보안 통제를 강화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앞으로 금융사가 자체적으로 IT 리스크를 진단·관리하고 미흡 사항을 개선하는 과정과 감독 당국의 상시 감시·검사를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IT 검사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 은행권 재해복구센터가 실질적인 서비스 복원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가용성을 검증하고, 전산 자원 긴급 증설체계를 수립하는 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부원장보는 최근 금융회사의 IT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금융권과 마련한 'IT감사 가이드라인'이 금융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은행권에서 모범사례를 남겨 달라고 요청했다.
또 "재해·재난 시 은행권의 위기 대응 능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대외 연계 서비스를 포함한 실효성 있는 재해복구 훈련을 실시해달라"며 "전자금융사고 발생 시 개편된 기준에 따라 신속 보고해 금융IT 시스템 리스크 전이나 소비자 피해 확산을 예방해달라"고 말했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