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이익훈의 E-TOEIC 특강

양재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19 14:21

수정 2014.11.06 23:59



1. The company announced its plans to lay off 3,000 workers, or slightly ------- twenty percent of its labor force.

(A) more (B) as much

(C) less than (D) fewer than

2. Our staff provides direct support to young people to help them solve the problems they face and to aid them in reaching their full -------.

(A) limit (B) standard

(C) measure (D) potential

3. More and more movies are being targeted at children between the ages of 7 and 12, ------- account for 73% of all ticket sales.

(A) who (B) that

(C) what (D) whose

4. Please, go outside where you can all ------- a glass of our delicious juice.

(A) sample (B) polish

(C) convene (D) afford

5. I think ------- the statistics indicate is a downward trend in international travel since the terrorist attacks last year.

(A) that (B) what

(C) which (D) where

문제 1.

■해설

(A) more 혹은 (B) as much가 정답이 되기 위해서는 각각 more ∼ than, as much ∼ as의 형태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labor force는 불가산 명사이기 때문에 (D) fewer than이 아닌 (C) less than의 수식을 받아야 적절하다. 문제에서 제시된 or는 부연 설명이나 동격을 나타내는 or로 우리말로 「다시 말해, 즉」의 뜻이라는 것도 알아두자.

■어구

lay off 정리 해고하다

slightly 약간, 조금

labor force (특정 회사의) 노동자들, 노동력

■번역

그 회사는 3000명의 직원, 즉 전체 인력의 20%가 약간 안되는 인원을 정리해고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정답 (C)

문제 2.

■해설

빈칸은 「최대 능력」이라는 의미가 되어야 자연스러우므로 full의 수식을 받을 수 있는 (D) potential이 정답이다. 「reach one’s full potential(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다)」는 중요 표현이므로 외워두자.

■어구

staff (집합적) 직원

face (곤란·문제 등에) 직면하다

aid A in ∼ing

A가 ∼하는 것을 돕다

standard 기준, 척도, 견본

measure 크기, 치수, 단위

potential 가능성, 잠재성

■번역

우리 직원들은 젊은이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직접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정답 (D)

문제 3.

■해설

선행사가 children이고 account for의 주어 자리이므로 주격 관계대명사 (A) who를 써야 한다.
(B) that은 계속적 용법으로는 쓰이지 않으며 (C)는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이고 (D)는 소유격 관계대명사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어구

more and more 점점 더

target at ∼을 목표(표적)로 삼다

between A and B A와 B 사이

account for ∼의 비율을 차지하다, 설명하다

sales 판매

■번역

점점 더 많은 영화들이 7세에서 12세 사이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제작되고 있으며 이들은 전체 영화표 판매의 73%를 차지한다.

■정답 (A)

문제 4.

■해설

문맥상 ‘juice를 마신다’는 의미의 동사를 골라야 한다. (A) sample은 「견본」이라는 뜻의 명사로도 자주 쓰이지만 「시음(시식)하다」라는 동사로도 쓰일 수 있다. (D) afford는 주스를 마실 수 있는 「시간적 혹은 경제적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말이 되므로 의미가 어색하다.

■어구

sample 시음(시식)하다

delicious 맛있는

polish 닦다, 광내다

convene 모이다, 회합하다

afford ∼할 수 있다, ∼할 여유가 있다

■번역

자, 모두 밖으로 나가셔서 맛있는 주스를 한 잔씩 시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답 (A)

문제 5.

■해설

think의 목적절 안의 주어는 「------ the statistics indicate」(통계자료가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indicate의 목적어 역할을 하면서 동사 is의 주어 역할을 할 수 있는 관계대명사 what이 정답이다.
(A) that와 (C) which는 선행사가 없는 관계절이 되기 때문에 어색하다. (D) where는 부사이기 때문에 indicate의 목적어가 될 수 없으므로 역시 오답이다.


■어구

statistics 통계(자료), (단수취급) 통계학

indicate 가리키다, 나타내다

downward 하향의, 쇠퇴하는

terrorist attack 테러공격, 테러행위

■번역

나는 통계자료가 작년에 일어났던 테러사건 이후 해외여행이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정답 (B)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