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정부 이번에 ‘외환보유고 부족 논란’ 해명 진땀

신현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2 20:41

수정 2014.11.05 12:13



9월 위기설로 곤욕을 치른 정부가 이번엔 외환보유액 부족 논란을 불식하기 위해 진땀을 빼고 있다.

박병원 청와대 경제수석은 2일 현재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 수준에 대해 “넉넉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이날 CBS라디오 방송에 출연, “외환보유고는 쌓아놓기만 하려고 있는 것은 아니다. 너무 쓴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박 수석은 “우리가 한쪽으로는 (외화를) 벌어들이고 다른 한쪽으로는 지출하는데 그 차이만큼만 외환보유고로 막으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외환위기 가능성에 대해 “우리에게 돈을 줘야 할 사람은 안 주고 우리가 돈을 지불해야 할 사람에게만 주는 그런 식의 상황을 전제해 말하는 것은 현실과 괴리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종구 금융위원회 상임위원도 이날 오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정부의 외환보유고는 충분하며 다각도로 외화조달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며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외환보유고 부족에 대한 견해를 일축했다.

이 상임위원은 “금융시장 경색으로 국내 금융사들이 단기 외화자금 위주로 자금을 들여오고 있지만 구조화 커버드본드 발행을 추진하는 등 장기 외화자금을 들여오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가용 외환보유액이 부족하지 않으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정부가 보유한 외환보유고는 2400억달러 정도며 가용 외환보유액은 단순하게 유동외채를 차감해서 산출할 문제가 아니다”며 “외국 은행 국내지점이 본점에서 차입했거나 조선업체들의 선수금이 부채로 잡힌 규모가 크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면 정부의 외환보유액은 충분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외환보유고 부족 논란은 최근과 같은 자금경색 상황에서 실제 쓸 수 있는 가용보유액이 200억달러에도 못 미친다는 주장이 제기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9월 말 현재 외환보유고는 2396억7000만달러로 올 들어 225억5000만달러가 감소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가용액이 부족하다는 지적은 국가와 기업이 하루아침에 모든 외채를 동시에 갚아야 하는 극단적 상황을 가정한 것이라는 점에서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shs@fnnews.com 신현상 전용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