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AI 경제효과는 상상초월… 정보화 대신 국가지능화 필요" [제10회 국제지식재산 보호 컨퍼런스]

김서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07 17:37

수정 2020.07.07 17:57

세션1. AI가 가져온 지식재산 분야의 변화
4차산업의 핵심은 지능화 혁명 알파고 등장 이후 AI 특허 급증
정부도 12월 심사 가이드 공개 포스코 이미 스마트 제철소 적용
7일 파이낸셜뉴스와 특허청 공동 주최로 서울 소공로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제10회 국제지식재산보호컨퍼런스 참석자들이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해 참석자 간 사이를 이격시켜 진행됐다. 사진=서동일 기자
7일 파이낸셜뉴스와 특허청 공동 주최로 서울 소공로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제10회 국제지식재산보호컨퍼런스 참석자들이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해 참석자 간 사이를 이격시켜 진행됐다. 사진=서동일 기자

미래 시대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인공지능(AI) 기술과 관련, 국가 차원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적극 활용에 나서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또 AI기술 발달로 관련 발명과 특허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심사기준을 강화하고 체계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7일 서울 소공로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파이낸셜뉴스와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지식재산보호원이 주관한 제10회 국제지식재산보호컨퍼런스 'AI 가 가져온 지식재산 분야의 변화' 세션에서 강연자들은 AI 기반의 기술이 향후 미래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가정보화 대신 국가지능화 나서야

이윤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인공지능연구소 소장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일본 등 주요국들이 미래 산업과 사회 발전을 위해 국가 차원의 혁신전략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라면서 "AI ICT를 통해 차세대 네트워크 및 서비스 확산, 신산업 육성, 사회현안 해결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기술과 생태계에서 최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기업·창업 생태계에서 맹추격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경쟁역량이 취약한 것으로 평가했다. 원천기술, AI 활용, 지식생산, 선도기업과 기술창업에서 허약한 선순환 구조가 문제라는 지적이다.

정부도 이 같은 문제를 인식하고 지난해 말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발표했다. AI분야 강화를 위해 인프라 혁신과 규제혁신, 인재양성 국민교육, 포용적 일자리 안전망 구축 등에 주력할 방침이다.

ETRI도 국가지능화 종합연구기관을 목표로 기존의 '국가정보화' 대신 '국가지능화'에 나섰다.

이 소장은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초연결 기반의 지능화 혁명'이고, 지능화의 핵심은 AI와 데이터"라면서 "지능화 기술은 인류 삶과 사업모형을 크게 변혁시키고 있으며 그 경제적 파급효과는 예측 불가한 거대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AI 특허 급증…심사기준 명확해야

특허청은 앞으로 AI기술 경쟁으로 발명특허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심사체계를 개선하고 심사기준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김지수 특허청 융복합기술심사국장은 "지난 2016년 알파고 등장 이후 딥러닝 부각, AI기술 주목 등으로 AI 출원이 급증하고 있다"면서 "영상진단, 자율주행, 안면인식, 품질관리 등 시각지능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2015~2019년 국내 특허출원인 가운데 가장 많은 출원건수를 기록한 기업은 삼성전자로 1419건이었다. 이어 LG전자(606건), ETRI(529건), KAIST(341건), 서울대(213건) 등이 뒤를 이었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에 특허출원한 해외기업으로는 구글이 245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퀄컴(105건), 애플(88건), 마이크로소프트(59건) 등으로 나타났다.

김 국장은 "대기업의 경우 기존 전자제품의 AI 기술융복합 가속화, 대학·연구소는 AI 분야에 대한 정부 R&D 지원 강화 영향으로 특허출원이 늘었다"면서 "국내에 특허출원한 해외기업들은 미국의 글로벌 ICT 기업이 상위권을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 세계 5대 특허청 협의체인 IP5는 최근 컴퓨터 관련 발명(CII) 중 하나인 AI관련 발명기준 적용에 대해 심사사례, 기준 등을 구체화하고 있다.

김 국장은 "미국은 지난해 특허청 홈페이지를 통해 AI특허에 대한 공공의견 요청 및 수렴을 진행했고, EU와 중국은 지난해 AI관련 심사기준을 개정했다"면서 "우리나라는 지난해 11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심사를 위한 융복합기술심사국을 신설하고 지난 4월 AI 관련 심사사례를 공개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AI 발명·특허의 급격한 증가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국내의 경우 오는 12월 AI 특허 심사실무 가이드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AI 융합으로 스마트팩토리 구축

포스코는 철강업계가 당면한 공급과잉, 품질불량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 기반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팩토리를 소개했다. 내재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사물인터넷 AI 등과 접목해 지능형 제철소를 실현할 계획이다.

박부현 포스코 지적재산사무국장은 "스마트팩토리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인재, 인프라, 기술 확보가 핵심"이라면서 "인재양성을 위해 포스코는 현장 엔지니어, 연구원 중심의 교육 및 활용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풍부한 현장경험을 가진 엔지니어와 연구원을 중심으로 데이터 분석역량을 보유한 융합형 인재양성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포스코는 이를 위해 올해까지 모든 엔지니어와 연구원의 80%가 AI 기초교육을 수료하도록 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100%로 만들 방침이다.

포스코는 플랫폼 부문에서 실시간 데이터 수집, 정렬·저장, AI모델을 개발하는 플랫폼 인프라인 '포스프레임'을 구축했다. 또 포항과 광양 제철소에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수집 제어에 활용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AI가 스스로 주문을 판단하는 학습모델을 구축함으로써 수주공정의 주문 소요시간이 크게 줄었다는 설명이다.
특히 AI를 활용해 개발한 초정밀 도금 제어기술은 국가핵심기술로 등록됐다.

다만 이 같은 AI기술 개발에도 기업들은 노하우 등 유출 우려 등으로 특허출원에 매우 소극적이라고 전했다.
기술거래 목적으로 제한적 특허출원을 하거나 자사 노하우 유출을 우려해 특허출원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특별취재팀 이병철 팀장 최갑천 김병덕 김영권 김은진 김용훈 성초롱 김서원 기자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