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김여정 '상응조치' 담화에 통일부 "北 포함 누구도 긴장 조성 안 돼"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3 13:56

수정 2021.05.03 16:57

김여정 대북전단 비난 및 상응조치 경고 담화
통일부 "누구도 한반도 긴장 조성해선 안 돼"
韓, 북-미 사이 중재자로 충돌 방지 주력할 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선전선동부 부부장. 사진=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선전선동부 부부장.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상응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것을 두고 통일부가 "북한을 포함한 어느 누구도 한반도에서 긴장을 조성하는 행위를 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3일 밝혔다. 북한뿐 아니라 탈북단체, 미국 등 '한반도 평화' 이해 당사자를 향해 정부가 '긴장 조성을 하지 말라'고 촉구한 것이다. 여기에는 21일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조기협상' 모멘텀을 만들려는 정부의 구상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3일 정례 브리핑에서 김 부부장의 대북전단 살포 비난 및 대남 경고 담화에 대해 "정부는 우리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 남북 간 합의를 이행하며, 한반도 평화를 진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며 "북한을 포함한 어느 누구도 한반도에서 긴장을 조성하는 행위를 하는 데 대해 반대한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과 대북전단 살포 단체를 모두 지칭하는 것이 맞나'라는 질문에 "한반도 평화에 이해를 가지고 있는 모든 당사자를 의미하는 것"이라며 "특히 북한은 한반도에서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남북 정상선언의 합의 당사자이기도 하다"고 답했다. 미국이 포함되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모든 '이해 당사자'를 의미한다며, 미국을 향한 메시지이기도 하다는 것을 사실상 시인했다.


이는 정부가 북한뿐 아니라 전단 살포를 지속하겠다는 탈북단체, 북한에 강경 대응할 가능성이 있는 미국을 향해 '긴장을 조성하지 말라'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미국이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를 목표로 하는 대북정책 검토 결과를 발표한 이후 "조기에 북미협상이 재개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공조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김 부부장이 2일 담화를 통해 "이번에 남조선 당국은 '탈북자'의 무분별한 망동을 또다시 방치해두고 저지하지 않았다. 우리가 어떤 결심과 행동을 하든 그로 인한 후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해, 정부 구상은 다소 차질을 빚게 됐다.
다만 미국 대북정책 공개와 한미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는 만큼 정부는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는 한편 북미 중재에 나서 대화 여건을 만드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