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뷰티

탈모까지 막는다고? 작지만 강한 ‘녹두’의 힘

조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05 17:57

수정 2022.01.13 17:32

녹두는 탈모 예방에 필수적인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재료
녹두 속 비타민 E는 두피 노화 부르는 활성 산소 제거에 탁월하다
녹두 속에는 탈모 예방을 돕는 철분과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E가 풍부하다. 출처 Unsplash
녹두 속에는 탈모 예방을 돕는 철분과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E가 풍부하다. 출처 Unsplash

[파이낸셜뉴스] 크기가 작아 조선시대 동학농민운동 지도자이자 작은 체구의 소유자 전봉준 장군의 별명이 되기도 했던 식재료, 녹두. 녹두는 고소한 맛과 풍부한 영양을 지녀 예로부터 빈대떡, 묵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었는데요. 녹두에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가득 들어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녹두, 알고 보면 철분이 많은 음식!

녹두는 빈혈 및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철분을 가득 함유하고 있습니다. 철은 혈액을 구성하는 헤모글로빈의 필수 재료인 동시에 산소를 각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은 모발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전달하고, 모낭세포를 분열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하죠. 철분이 부족해지면 두피와 모낭에 공급되는 산소와 영양분의 양이 줄어들어 탈모가 생기거나 심해질 수 있습니다.

녹두로 항산화 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녹두는 노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E 또한 품고 있는데요. 비타민 E는 세포막을 노화하게 만드는 활성 산소를 무력화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활성 산소로 인해 모낭 세포가 노화 하거나 파괴되어 발생하는 탈모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죠. 식품안전품의약처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녹두, 말린것' 100g에는 8.4mg의 비타민 E가 들어 있는데요. 이는 일일 비타민 E 섭취 권장량의 76%에 달하는 양입니다.

녹두 빈대떡 만들기! 녹두 제대로 고르는 방법

녹두를 고를 땐 낱알이 충실하고 모양이 고른 것, 진한 녹색이 돋보이는 낱알과 갈색 낱알이 섞여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녹두의 껍질을 벗길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물에 담가 8시간 가량 충분히 불려주면 손으로 비벼도 쉽게 벗겨질 만큼 껍질이 부드러워집니다.
껍질을 벗긴 녹두는 밀봉한 뒤 냉장고 또는 공기가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신선한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