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尹 “북한 ‘교전국’ 규정? 적화 목적 변함없다”

김윤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08 01:18

수정 2024.02.08 01:18

김정은, 한민족 부정하고 '주적' 규정
尹 "70년간 대한민국 적화시키려는 것 변함없어"
"北 주장 따라 판단키보다 팩트 분석해 대책 마련"
"경제 파탄내며 핵개발, 비이성적 집단"
"남북회담, 그냥 추진하면 또 보여주기로 끝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윤석열 대통령 /사진=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윤석열 대통령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민족을 부정하고 우리나라를 ‘주적’ ‘교전국’이라 규정한 데 대해 속셈은 변함이 없다고 분석했다. 이번 대남정책 기조 변화 전부터 북한은 공산주의 적화통일이 목적이었다는 점에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촬영한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 출연해 북한의 적대정책을 두고 “단일민족이든 두 개의 국가든 간에 지금까지 70여년간 대한민국을 공산주의로 적화시키려 해온 건 변함이 없는 것”이라고 짚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단일민족에서 소위 두 개의 국가라는 원칙을 변경하는 게 일단은 엄청난 변화라 할 수 있는데 기저에 어떤 생각인지는 북한의 주장만 가지고 판단할 수 없다”며 “국가 안보를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북한의 주장에 따라 판단키보다 군사력과 경제상황, 과학기술 역량 등 다양한 팩트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해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주장에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 배경으로 북한이 비이성적인 집단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들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국가라면 저렇게 핵 개발을 위해 경제를 파탄내선 안 되는 것”이라며 “우리는 북한이 완전히 핵을 포기하지 않더라도 핵 고도화 노선을 변경하고 포기를 위한 실행에 착수만 해도 ‘담대한 구상’으로 전략적 지원을 하겠다고 했다.
(그럼에도) 거부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주민들을 위해 경제를 살려야 하는데, 그러려면 핵을 접고 개방을 하고 투자를 받아야 하지 않나”라며 “그래서 저는 국가를 경영하는 정치집단으로서 합리적이고 이성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때문에 우리에게 안보 위협이나 도발을 할 때에도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만 가지고 준비해선 안 된다”며 “불합리하고 비이성적인 결론을 낼 수도 있는 세력이라는 것을 전제로 해서 우리의 안보를 더욱 튼튼하게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처럼 북한을 비이성적인 집단으로 보는 인식에 과거처럼 남북정상회담을 열어도 소득을 얻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윤 대통령은 “남북회담은 돌이켜보면 정치적 국면 전환에선 도움이 됐을지 몰라도 어떤 소득도 없었다고 봐야 한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든 안 하든 남북회담은 할 수 있으나, 탑다운이 아닌 바텀업 방식으로 양국 실무자 간의 교류와 논의로 준비를 해놔야지 그냥 추진하는 건 보여주기로 끝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