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유니스트 '교육기부 진로체험 기관 인증기관'에 선정

최수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1.17 15:29

수정 2025.01.17 15:29

울산지역 청소년에게 진로 탐색 기회 제공
유니스트 리더십센터 매년 2500명 지역 중고생 지원
2024 UNIST STEM 캠프 모습. 유니스트 제공
2024 UNIST STEM 캠프 모습. 유니스트 제공

【파이낸셜뉴스 울산=최수상 기자】 유니스트(UNIST)가 오는 2027년까지 교육부 주관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17일 유니스트에 따르면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는 지역사회에서 양질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을 인증하는 제도로 △체험처의 성격 △환경 및 안정성 △프로그램 우수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지정한다.

유니스트는 첨단 과학기술 분야에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지역 청소년에게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유니스트 리더십센터는 매년 약 2500명의 지역 중고생을 대상으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부터는 인공지능(AI)과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융합 프로그램을 강화해 300명 이상의 지역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캠프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유니스트 STEM 캠프는 국내 유일 대학생-중고교생 협력형(Near Peer)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UNIST 재학생들이 직접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참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동형 교육 캠프다.

이 캠프에서는 자율주행 RC카 제작, 6족 보행 로봇 개발 등 고난도의 STEM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참가자들은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재참여 의사도 100%에 달했다.


리더십센터 관계자는 "이번 인증은 유니스트가 지역사회와 청소년들에게 창의적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한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첨단 과학기술 기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 통찰력을 가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