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2025년도 은행권 소상공인 컨설팅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12.16 15:24

수정 2025.12.16 15:24

은행연합회는 1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권의 소상공인 컨설팅 성과를 점검·공유하고 현장 중심의 컨설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2025년 은행권 소상공인 컨설팅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
은행연합회는 1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권의 소상공인 컨설팅 성과를 점검·공유하고 현장 중심의 컨설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2025년 은행권 소상공인 컨설팅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
[파이낸셜뉴스] 은행연합회는 1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권의 소상공인 컨설팅 성과를 점검·공유하고 현장 중심의 컨설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2025년 은행권 소상공인 컨설팅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은행권은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및 금융감독원과 함께 '은행권 맞춤형 소상공인 지원방안(2024년 12월 23일)'를 발표한 이후 소상공인 컨설팅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특히 소상공인이 어느 은행을 방문하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업무 매뉴얼을 도입하고, 지역 내 컨설팅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소상공인 컨설팅 센터를 두 배 가까이 확대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농협은행의 '마케팅 전략 검토 및 재무 분석' △우리은행의 '니치 마켓 온라인 마케팅 방법' △부산은행의 '컨설팅과 창업자금, 두 날개로 비상한 창업 스토리' △신한은행의 '누구나 배우면 잘 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의 '경영방향과 브랜드 강화 전략 컨설팅' 및 '브랜드 가치 향상 컨설팅' △iM뱅크의 '백년소공인 지정 지원 및 마케팅 컨설팅' 및 '브랜드 가치체계 수립 및 마케팅 컨설팅' 등 6개 은행의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특히 올해는 은행권의 소상공인 컨설팅 노력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사례를 격려하기 위해, 금융감독원과 공동으로 컨설팅 유공자에 대한 포상을 함께 실시했다.



아울러 이번 발표회에서는 우수사례 공유에 그치지 않고, 이번 행사를 계기로 최초 실시하는 은행 소속 컨설턴트 대상 교육을 통해 은행의 자체적인 컨설팅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