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10억명 품은 인스타, ‘릴스’로 틱톡과 숏폼 경쟁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2.02 15:47

수정 2021.02.02 15:47

숏폼 동영상 편집기능 릴스 2일 한국 출시

K-팝과 K-뷰티 등 ‘릴스’에 최적화 콘텐츠

[파이낸셜뉴스] 글로벌 소셜미디어(SNS) 인스타그램이 숏폼 동영상 편집 기능 ‘릴스’를 국내에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전 세계 월간활성사용자(MAU)가 10억에 달하는 인스타그램에 릴스 기능을 추가, 세계 최대 숏폼(최대 10분 이내 동영상) 플랫폼 ‘틱톡’과 정면 승부한다는 목표다.

인스타그램, 숏폼 기능 '릴스' 한국 출시 이미지. 인스타그램 제공
인스타그램, 숏폼 기능 '릴스' 한국 출시 이미지. 인스타그램 제공

지난해 8월 해외시장에 먼저 첫 선을 보인 릴스는 15~30초 분량 동영상을 촬영·편집·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 음악 목록에서 원하는 곡을 검색해 영상에 삽입할 수 있고, 인기 및 추천 오디오에서 편집 중인 영상과 어울리는 음악을 선택할 수 있다. 릴스 이용자는 저장해둔 영상을 불러와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활용해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동영상 속도를 높이거나 늦추는 기능 △핸즈프리로 촬영하거나 오디오와 영상 화면을 맞출 수 있는 타이머 △원하는 시점에 텍스트나 스티커를 삽입할 수 있는 시간지정 텍스트·스티커 △이전 동영상과 프레임을 맞출 수 있는 정렬 도구 △영상 전반에 걸쳐 톤을 부드럽게 다듬어주는 수정 도구 등 다양한 편집 기능 및 도구들도 활용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이날 릴스 한국 출시 일정에 맞춰 진행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릴스 핵심요소인 음악(BGM) 저작권 관련 업계 협의 일정을 감안해 이번에 선보이게 됐다”며 “인스타그램 커뮤니티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 내 창작자들이 릴스를 통해 전 세계 이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은 K-팝과 K-뷰티 등 숏폼에 최적화된 ‘킬러(시장우위) 콘텐츠’와 창작자가 많다는 점에서 인스타그램 릴스와 틱톡 양사 간 격전지가 될 전망이다.

인스타그램 측은 “릴스가 국내에 소개되면서 인스타그램 기본 화면에 별도의 릴스 탭이 추가된다”며 “패션, 뷰티, 유머, 음악 등 다양한 관심사를 아우르는 기발한 영상들을 ‘추천 릴스'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외 크리에이터 및 일반 이용자의 독창적인 릴스 영상이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짧지만 강렬한 즐거움과 영감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