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식품

음식도 업사이클링이 가능하다고요? [지구를 사랑하는 장한 나]

이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5.28 08:45

수정 2022.05.28 08:44

환경 위협하는 음식 폐기물
'푸드 업사이클링' 부상
음식도 업사이클링이 가능하다고요? [지구를 사랑하는 장한 나]

[파이낸셜뉴스]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소비'는 전 지구적 과제다.

이에 단순 재활용을 넘어 버려지는 것에 새로운 가치를 불어넣는 업사이클링이 각광받고 있다.



연간 13억 톤 음쓰, 플라스틱만큼 환경 위협

전 세계적으로 음식 폐기물 문제는 심각하다. 유엔식량농업기구(UNFAO)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음식 폐기물은 연간 13억 톤이다.

가장 많은 폐기물을 배출하는 국가 중 하나인 미국의 경우 먹을 수 있는 음식의 3분의 1이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다.

2019년을 기준으로 국내에서 유통되는 농식품 중 약 14%(약 500만 톤)가 폐기되며,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20조 원에 달한다.


음식 폐기물은 플라스틱 폐기물 못지않게 환경에 위협적이다. 매립지가 낭비되는 것은 물론 음식 쓰레기로 인한 메탄가스는 기후변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유엔환경계획(UNEP)의 '2021 음식 폐기물 지수 보고서'에 의하면 음식 폐기물로 발생한 온실가스는 전 세계 배출량의 8~10%가량을 차지한다.

또, 음식 폐기물을 처리하는 데 지구 전체 담수의 21%가 사용되고 있다.

이 과자, 뭘로 만든 건가요?

이러한 맥락에서 '푸드 업사이클링'이 주목받고 있다. 푸드 업사이클링은 식품 생산 과정의 부산물이나 상품 가치가 떨어진 식재료를 재가공해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이는 음식 폐기물에 대한 경각심 및 친환경적 생산·소비 노력으로부터 출발했다. 특히, 푸드테크 스타트업들이 푸드 업사이클에 앞장서고 있다.

업사이클 식품이 부상하고 있는 미국과 영국 등에서는 수년 전부터 다양한 업사이클 식품을 제조, 판매 중이다.

사진=Toast Ale 유튜브 캡쳐
사진=Toast Ale 유튜브 캡쳐

맥주 제조 과정의 부산물로 만든 쿠키 반죽, 버려진 농산물에서 추출한 영양소가 함유된 젤리 등이 대표적이다. 영국의 '토스트에일'은 자투리 빵으로 맥주를 생산한다.

관련 식품이 증가하고 시장을 형성하면서 이를 인증하는 업사이클 푸드 협회(Upcycled Food Association)가 설립되기도 했다.

미국은 업사이클 식품 인증제도를 마련한 것은 물론 음식 폐기물 감소를 위한 공공-민간 파트너십도 활발하다.

우리나라는 아직 시작 단계다. 맥주·식혜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업사이클링해 대체식품을 만드는 '리하베스트'는 업사이클 푸드 협회에 아시아 최초로 등재됐다.

지구인컴퍼니가 생산하는 대체육 '언리미트 슬라이스'는 대두에서 기름을 짜내고 남은 탈지대두분말과 현미를 도정할 때 나오는 껍질인 미강을 재사용한다.

조인앤조인의 '널담'은 업사이클링 스낵을 출시했다.
계란 흰자 대체재인 아쿠아파바의 부산물인 병아리콩 펄프를 활용해 이를 생산하고 있다.


sunset@fnnews.com 이혜진 기자

fnSurvey